'종로 우리동네 놀이터' 조성 사업 개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 힘 써"
'종로 우리동네 놀이터' 조성 사업 개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 힘 써"
  • 이가온 기자
  • 승인 2020.05.15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니버셜 디자인 활용 공간 구성, 사업 대상지 총 11개소

획일화·정형화된 놀이터가 아닌 유니버셜 디자인이 반영된 놀이터가 조성된다. 종로구는 아이 키우기 좋은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내년 12월까지 기존 관내 놀이터 및 생활체육공간 등 11개소를 대상으로 「종로 우리동네 놀이터」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기존 놀이터와 같이 획일화·정형화된 것이 아닌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디자인을 도입으로 특색있는 공간을 만든다. 유아서부터 어르신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셜 디자인(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 적용ㆍ계획부터 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어린이와 주민들이 참여하고 소통하는 협치 행정 구현에 힘쓴다.

사업 대상지는 총 11개소로 ▲청운공원 ▲내수어울공원 ▲평창1운동장 ▲평창2운동장 ▲수송공원 등의 서부권 5곳과 ▲원서공원 ▲와룡공원 ▲창이놀이터 ▲창신어린이공원 ▲숭인공원 ▲숭인놀이터 등 동부권 6곳이다.

▲지난해 대통령상을 수상한 창신숭인 지역 ‘산마루놀이터’(사진=종로구)

기존 시설의 노후 정도와 이용자 접근성을 고려해 대상지를 선정했으며 그중 자연환경이 우수하고 이용률이 높은 6개소는 설계공모를, 그 외 5개소는 일반 설계용역을 진행한다.

지난달 응모 신청 및 사업부지별 현장설명회를 개최했다. 다음달 3일과 4일 양일간은 우리동네 놀이터 설계공모안을 접수한다. 공공 및 환경디자인 전문가, 건축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작품 심사를 거쳐 같은 달 12일 당선작을 공개하고 이후 시상 및 설계용역을 시행하게 된다. 구는 2021년 말까지 위치별 정비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설계공모와 관련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구청 홈페이지(http://www.jongno.go.kr)를 참고하거나 공원녹지과 공원관리팀(02-2148-2844)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영종 구청장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종로의 면모에 걸맞은 어린이를 위한 놀이공간 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 이번 조성사업을 통해 ‘산마루놀이터’와 같이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주민복합공간, 자연친화적이고 독창적인 놀이공간을 꾸준히 만들어갈 예정이다. 아이 키우기 좋은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