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진미술인 작품 651점 구입해 의료원·소방서 전시…코로나 영웅 위로
서울시, 신진미술인 작품 651점 구입해 의료원·소방서 전시…코로나 영웅 위로
  • 왕지수 기자
  • 승인 2020.11.2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진·소방관·시민에게 찾아가는 ‘일상 공간 속 미술관’…회화·한국화·사진 등 전시
서울의료원, 양천소방서 등 공공기관 유휴 공간과 시민 요청 장소에 맞춤형 전시 운영
전시 취소 등으로 어려움 겪는 신진미술인 지원 위해 예산 15억 투입 작품 구매→전시
올해 안 13개 장소에서 전시, 향후 전시 공간 지속 발굴해 작품 통한 마음방역 추진

[서울문화투데이 왕지수 기자] 서울시가 신진미술인 651명의 작품을 구입해 병원, 소방서, 문화센터 등에서 전시회를 연다.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술인을 지원하는 동시에 시민과 코로나19 영웅들에게 문화예술을 통한 위로를 전하기 위해 마련했다.

▲서울의료원에 전시된 작품들(사진=서울시)
▲서울의료원에 전시된 작품들(사진=서울시)

이번 전시회는 코로나19로 미술관이 휴관하고, 전시가 취소되는 등 창작활동은 물론 생계 위협까지 받고 있는 신진미술인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시는 올해 약 1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651점의 작품을 공개 구입했다.

시는 구입한 작품을 의료진과 소방관, 시민의 일상공간에 전시하는 ‘일상공간 속 미술관’을 운영한다. 먼저 병원, 소방서, 문화센터 등 공공기관 유ㆍ휴공간을 중심으로 전시를 선보이고, 향후 시민들이 요청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콘셉트로 전시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7월, 한국화, 회화, 조형, 사진, 드로잉ㆍ판화, 뉴미디어 등 분야별로 작품을 공개 모집했다. 총 2,019명의 작가가 작품 5,562점을 제출했으며,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3차례 개최해 최종 651점을 선정, 현재 구입계약까지 마쳤다.

시는 당초 한 작가당 3점 이내, 약 300명의 작가를 선정할 계획이었으나, 선정예정 작가의 7배에 달하는 작가가 작품을 제출해 최대한 많은 작가들에게 기회를 주고자 1인 1점, 총 651명 작가의 작품을 구매했다.

공개 모집을 통해 선정된 작품은 회화 332점, 한국화 99점, 조형 66점, 사진 90점, 드로잉ㆍ판화 37점, 뉴미디어 27점이다.

▲양천소방서가 전시된 작품들(사진=서울시)
▲양천소방서가 전시된 작품들(사진=서울시)

선정 작품은 전시장소의 이용대상과 콘셉트에 따라 큐레이팅해 시민들에게 공개된다. 현재 ‘서울문화센터 서교’, ‘서울의료원’, ‘양천소방서’에서 전시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12월까지 ‘서울자유시민대학’, ‘창업허브’ 등 13개소에 ‘일상 공간 속 미술관’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작가와의 대화’, ‘작품 설명회’ 등 연계 행사도 운영해 재능 있는 예술가들을 대중에게 알려 신진미술인들의 미술계 등단 계기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현장전시 뿐 아니라 SNS 등을 활용한 온라인 전시회도 준비해 시민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이번 ‘일상 공간 속 미술관’은 코로나19로 창작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신진미술인을 지원하는 동시에 미술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전시를 선보여 문화예술을 통한 따뜻한 위로를 건네고자 한다.”라며, “앞으로 보다 많은 시민들이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전시 공간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시민들의 일상을 미술관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