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국가브랜드위원회 저명인사 초청 강연
제3차 국가브랜드위원회 저명인사 초청 강연
  • 김창의 기자
  • 승인 2011.05.27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광식 문화재청장,법고창신(法古創新) 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

국가브랜드위원회(위원장 이배용)는 27일, 최광식 문화재청장을 초청해 <제 3차 저명인사 초청 강연회>를 개최했다.

대통령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는 국제사회와의 협력과 소통을 강화하고, 외국인의 시각에서 한국을 재조명하는 계기를 갖고자 명사 초청 강연회를 주최하고 있다.

▲ 이배용 위원장
지난 3월 31일, 한승수 전 국무총리를 초청 ‘기후 변화’를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4월 20일에는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을 초청 “우리가 정말 한국을 아는가?”를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했었다.

최광식 문화재청장은 이번 강연에서 ‘법고창신(法古創新)'이란 주제로 주한 외교단, 외신단, 주한 저명 외국인, 제반 관련분야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해 대해 강연했다.

최 청장은 "우리의 문화유산 속에서 모티브를 가져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이 법고창신"이라며, 자연과 문화의 조화를 중시했던 우리 문화재들 (반가사유상,창덕궁,조각보)등을 예로 들어 설명했다.
      
국가브랜드위원회는 향후에도 국내외 명사를 초청, 한국에 대한 이해와 소통을 활성화 하는 자리를 계속 마련해 나갈 계획이며, 7월 6일 브티븐스 주한 미국대사 초청 강연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 최광식 문화재청장

이배용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은 환영사에서 “국가 브랜드위원회는 전통 문화유산에 내재한  나눔과 배려, 소통과 화합, 생명과 평화의 정신을 재해석하고 문화콘텐츠화 해 국내외 공감을 확산하는 사업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말하고, “특히 서원과 사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