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부즈만 칼럼]일본發 방사능과 중국관광객
[옴부즈만 칼럼]일본發 방사능과 중국관광객
  • 이원재/(사)국어고전문화원 학술원장(전 경기대 교수)
  • 승인 2011.08.03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11일 일본 동북부지방 인근 해저에서 리히터 규모 9의 대지진이 발생했다. 그리고 얼마안가 주변 후쿠시마 소재 원전기들이 연달아 폭발하면서 전 세계에 큰 충격을 안겨줬다. 일본發 대지진도 위험천만한 일인데 플루토늄 재처리 시설이 구비된 원전에서 폭발이라니. 참으로 아찔한 순간이었다.

이전까지 일본은 물론 한국과 중국인들도 몰랐던‘세슘’,‘제논’처럼 핵폭탄 폭발로만 발생된다는 생소한 물리학 단어마저 각종 뉴스 속보 및 여러 보도를 통해 들어야만 했다. 극한 상황까지 치달은 것이다.

여름인 지금도 사고지역 원전 가동 여부가 아니라 원전폐쇄로 갈수밖에 없는 일본은 화장품부터 식음료 제품까지 마음놓고 살 수 없는 최악의 상황이다. 그런 때문일까? 일본 관광객들이 대거 한국으로 몰려와, 서울 시내 대형마트와 백화점을 돌며 온갖 제품들을 싹쓸이 구매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런 중에 흥미로운 기사가 서울컬쳐(문화)투데이에 게재됐다. 한국관공공사(대표 이참)가‘중화권 방한시장, 금년에 일본시장 넘어설까’라는 다소 긴 제목으로 메인 기사를 올린 것이다. 잠깐 살펴보면 “일본대지진과 방사능 유출사고 후유증으로 잠시 주춤했던 중국인 관광객 유치활동에 다시 속도를 내고 있다”는 내용이다.

이어 기사는 올 6월 해외관광객 방문수를 조사자료를 지난 해 발생한 남북한 연평도 포격전과 한반도 긴장이 한층 고조됐던 당시와 달리 중국 관광객들이 휴가철을 맞아 많이 늘었다고 한단다. 반면 일본관광객들은 대지진과 핵원전 사고 후유증으로 예년에 비해 감소됐다며 한국관광공사가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고 보도했다.

물론 산 사람은 살아야만 한다. 중국을 비하할 생각은 없지만 국내에 들어와 있는 중국인 체류자가 지난 해 12월까지 60만명을 돌파했다. 이중 불법체류자는 전체 중국인 체류자중 12%인 약 7만명 정도. 관광객인지 불법 체류자인지 구분조차 못하면서 어떻게 정부는 관광객 유치를 위해 경인운하개발과 연계된 한-중 여객선 운항 계획에 이어 무비자 협정까지 마련할까? 과연 국민 안전을 생각이나 하고 있을까?

중국인 체류자를 중심으로 마약거래와 인신매매가 수도권 곳곳에서 이뤄지고, 외국인 범죄율도 증가 추세에 있다. 소수를 위한 정권이라면 사설 경비업체와 경찰들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 반면 서민들은 밤이 되면 밖으로 나갈 수 없는 경기도 반월공단처럼 점차 위기의식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일본發 방사능 오염도 문제지만 중국 관광객으로 가장한 불법체류자들의 유입도 걱정해야할 판이다. 안그래도 중국으로부터 보도되는 뉴스를 보면 그 악날한 공안경찰도 피할 정도로 중국의 조직폭력배들이 점차 기승을 부리며 지방정부는 물론 중앙 정부마저 압박하고 있다. 이들이 국제 마피아들과 인신매매는 물론 불법으로 마약을 유통시킨 건 어제 오늘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이다.

끝으로 만평작가 고경일 교수가 소개한 만평‘나는 꼼수다’라는 인터넷 라디오프로를 개국한 김어준씨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이어‘가카를 향한, 가카를 위한 헌정방송’이라는 문구가 왠지 통렬하다. 반면 비판 문화를 넘어선 억지도 경계해야 될 일이다. 리버럴로 명명된‘해방구’란 가끔씩 자유방임주의를 앞세우며 평범한 시민들의 사고를 옳지 못한 방향으로 이끌기도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