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강의 아름다운 이야기를 사진으로 나눈다
가을 강의 아름다운 이야기를 사진으로 나눈다
  • 김영찬기자
  • 승인 2011.09.14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부, ‘찰칵! 강 따라, 사람 따라’ 사진 공모전 개최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9월 15일(목)부터 10월 31일(월)까지 사진을 통해 새로운 문화 관광 레저 공간인 아름다운 강가에서 모두가 풍요로워질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자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분야는 일반 사진과 창작 사진 2개 부문이며, 소재는 한강, 금강, 낙동강, 영산강 등 강변 자연 경관과 인물, 명소, 축제 현장의 매력을 담은 사진으로 1인당 3점 이내로 응모할 수 있다. 출품 권장 사이즈는 3,000×2,000픽셀이며, 사진 파일은 JPG 또는 JPEG 파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 작품 접수는 '찰칵! 강 따라, 사람 따라' 홈페이지(www.cultureriver.com)에서의 온라인 접수로만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온라인 홈페이지 또는 공모전 트위터(twitter.com/cultureriver)를 확인하면 알 수 있다. 특히 공모전 트위터의 트윗 자키를 선발하여 실시간으로 공모전과 사진 관련 정보를 교환하는 이벤트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친구맺기 및 리트윗(RT)을 활용한 이벤트가 진행되며, 그 외에도 강별로 특색 있는 테마 출사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함께 3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지고, 그 외 입상자에게는 한국관광공사사장상, 한국수자원공사사장상이 수여되는 등 총 50명에게 4,0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이번 공모전은 사진이 세대와 계층의 장벽을 넘어 소통할 수 있는 훌륭한 매체라는 점에 주목하여 내외국인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수상작은 향후 온라인 갤러리 및 전시회를 통해 새로운 강변 문화 활성화를 위해 다양하게 소개될 예정이다. 

  이번 사진 공모전의 심사 기준은 전문가 수준의 촬영 기법보다는 일반인 시각에서의 쉽고 재미있는 의미 표현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특히, 독창성 및 의미성과 흥미성에 대하여 높은 배점을 적용할 계획이어서 참가자들은 강에 대한 본인만의 시각과 상상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사진을 응모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