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한국어 세계화에 본격적으로 시동 걸겠다'
문화부, '한국어 세계화에 본격적으로 시동 걸겠다'
  • 윤다함 기자
  • 승인 2011.10.06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세종학당 30곳 추가 총 90개소 운영, 해외 20개 지역에 전문교원 파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는 최근 전 세계적 한국어 학습 열기에 대응하여 외국인들이 '어디서든 쉽게 수준 높은 한국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문화부는 내년에 세종학당 30곳을 추가로 지정하는 한편 해외 20개 지역에 한국어 전문교원(20명)을 시범적으로 파견하고 전체 세종학당에 표준교육과정을 도입하는 등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 접근성 확대,한국어 교원의 전문성 강화, 세종학당 교육내용의 표준화 및 체계화를 위한 '2012년 한국어 세계화 3대 추진 과제'를 발표했다.
 
 '2012년 한국어 세계화 3대 추진 과제'에 따라 내년부터 누구나 쉽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한국어 교육 접근성이 크게 확대되고, 해외 한국어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도 강화된다. 또 세종학당 표준교육과정이 전 세계 세종학당에 도입될 예정이며, 전 세계 세종학당을 총괄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할 공신력 있는 기관(가칭 '세종학당재단')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프랑스 문화원에서 한국어를 배우던 수강생들이 케이 팝 한류의 진원지가 되는가 하면,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의 한국사랑 동아리 한국 클럽(Korea Club)이나 터키 앙카라의 코레팬즈(Korea Fans) 등도 세종학당 학생들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한국어 학습은 한류의 시작이자 종착점인 만큼, 내년 관련 예산을 확대하여 국가 차원에서 전략적이고 집중적으로 한국어 세계화를 지원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