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자본주의와 만난 농업의 가치와 미래
생명자본주의와 만난 농업의 가치와 미래
  • 윤다함 기자
  • 승인 2011.10.12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생명자본주의포럼 심포지엄 개최

 생명자본주의포럼(위원장 이어령)과 농촌진흥청(청장 민승규)이 주관하는 '생명자본주의포럼 심포지엄'이 오는 10월 14일, 서울 aT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심포지엄은 농식품부가 주최하는 '제2회 생명산업대전' 학술행사로 개최되며 '생명자본주의와 농업의 새로운 가치'란 주제로 농업분야를 통해 생명자본주의의 실천모델을 제시하고 생명의 미래가치를 새롭게 조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된다. 

 기조강연, 생명자본주의 농업 실천사례 소개, 농업과 생명을 노래한 시 낭송, 주제발표가 이어지는 이번 심포지엄은 농업분야 생명자본주의 실천사례를 직접 볼 수 있는 전시회와 함께 개최되는데 농업분야 뿐만 아니라 인문·사회, 경제·경영, 과학·산업, 예술분야에 이르는 다양한 학계, 산업계, 관련 연구원 등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난 3월 생명자본주의포럼 창립이후 생명자본을 기반으로 하는 농업분야의 구체적인 실천사례를 통해 생명자본주의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하고 공감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이어령 위원장은 기조강연에서 현 사회에서 생명자본주의의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조명할 예정이며, 중앙대 윤석원 교수는 농업문명의 전환의 의미를, 농촌진흥청 민승규 청장은 생명의 경쟁력으로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것을, 또 농촌진흥청의 박기도 박사는 생명자본주의를 실천하는 농업의 구체적인 모습을 제시하게 된다.

 또한 생명자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농업분야에 접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 온 생명자본주의 농업의 실천사례는 매화를 딸, 매실을 아들처럼 생각하며 오늘의 청매실농원을 일군 아름다운 농사꾼, 매실명인 홍쌍리 여사와 경쾌한 음악과 아름다운 야생화로 한우과 교감을 나누며 예술한우의 꿈을 이루어 낸 다알리아한우농장의 이종범 대표가 소개한다.

 농업을 예술과 접목하고, 힘들고 고된 농사일을 아름다운 운율로 노래하며, 농업을 통한 생명사랑을 시로 이야기 할 한국시인협회 이건청 회장과 김남조 시인의 시낭송도 있을 예정이다.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하는 생명자본주의포럼은 앞으로 농업분야 외 인문,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미래 사회에 더 큰 가치를 가진 '생명자본'에 대해 체계와 실제 모습들을 제시해 나가고자 한다.

 이를 위해 주기적으로 분야별 전문가들의 포럼세미나를 지속하고 생명자본주의 관련 책자발간과 한·중·일 국제워크숍 등을 통해 생명자본주의에 대한 국내외적 공감대를 더욱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