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건축정책, ‘서울형 공공건축가’가 디자인한다
서울시 건축정책, ‘서울형 공공건축가’가 디자인한다
  • 윤다함 기자
  • 승인 2011.10.25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민간 ‘서울형 공공건축가’ 77명 선정

앞으로 서울시내 공공건축 또는 도시계획분야 등 건축정책 전반에 대한 자문과 디자인 기획 총괄 및 조정 역할을 맡을 ‘서울형 공공건축가’ 77명의 민간 전문가 인력풀이 구성됐다. 서울시는 엄정한 심사를 통해 디자인 역량을 갖춘 ‘서울형 공공건축가’ 77명을 최종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4.6:1의 경쟁률을 통과한 77명의 ‘서울형 공공건축가’들은 도시 공간 환경 조성을 위한 디자인 역량을 갖췄거나 건축정책 전반에 대한 자문과 정비사업 등에 디자인 기획 총괄 및 조정이 가능한 우수한 전문가들로서, 신진 건축가 35명, 총괄계획을 맡을 M.P/M.A 17명, 디자인 우수인력 25명으로 구성됐다.

서울시는 지난 6월1일부터 8월23일까지 두 달여 동안 공개모집공고를 통해 응모한 총 344명 중 100명 이내의 공공건축가를 선정할 예정이었으나, 당초 공개모집 인원에 다소 못 미치는 77명을 선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신진건축가(사)는 당초 계획한 30명보다 많은 35명을 선정해 젊은 건축가의 등용문으로서 시정 참여기회를 확대했다.

심사절차는 1차 서류심사(실적 등), 2차 본(심사) 및 토론심사로 진행됐으며 1차 심사에서는 서울시립대 도시공학과 김기호 교수 외 15명의 심사위원이 분야별로 154명을 선정했고, 2차 본(심사) 및 토론심사에서는 서울대 건축과 김광현 교수 외 8명의 심사위원이 심사에 참여했다.

선정심사위원회는 심사에 앞서 본 제도의 정착을 위해 선정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를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고 디자인 역량을 갖춘 신진 건축가(사)의 등용문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인력풀 구성과 시민고객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심사의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역점을 뒀다고 밝혔다.

선정에 있어 기본원칙으로는 디자인 역량을 우선으로 하되, 출신대학 및 근무처, 학계, 여성비율, 중․소규모업체 균형 등도 적정하게 고려했다.

또한, 시정 참여기회가 일부 전문가에게 편중되지 않도록 건축위원회, 도시계획위원회 등의 주요 심의위원은 선정에서 제외해 다양한 분야의 많은 전문가가 시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선정된 ‘서울형 공공건축가’는 그동안 기능과 설계 위주였던 재개발, 재건축, 뉴타운 등 서울시지원 정비계획에 대해 디자인까지 갖추도록 건축정책 전반의 수립 및 자문에 참여하게 된다.

또한, 서울시와 산하기관에서 발주하는 긴급을 요하는 현안사업으로서 주변 경관과의 조화가 요구되는 3억 원 미만의 소규모 설계용역에 대해 공공건축가 대상 지명 초청 설계공모를 실시, 설계권을 부여할 예정이며, 기타 시정 주요 공공사업의 기획 및 설계업무에 대한 조정과 자문 등에 참여토록 할 계획이다.

김효수 서울시 주택본부장은 “서울형 공공건축가를 중심으로 공공건축물이 더 아름다워지고, 공간의 개방성과 공공성도 대폭 강화될 것”이라며, “사람을 키우는 정책으로 유네스코가 지정한 디자인창의도시 서울에 걸맞도록 서울의 건축문화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