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의 모든 것, 이제 '내 전화기 속으로'
종로의 모든 것, 이제 '내 전화기 속으로'
  • 김영찬 기자
  • 승인 2011.12.26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만나는 종로! m.jongno.go.kr

스마트폰 사용자 2천만 시대를 맞아 종로구가 스마트폰을 활용한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종로구 모바일 웹’을 새해 2일 오픈한다.

▲종로구 모바일 웹의 메인 화면

종로구는 단계적으로 모바일 행정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e-라이브진’홍보시스템을, 12월에는 모바일 설문조사시스템을 오픈한 데 이어 이번에는 ‘종로구 모바일 웹’을 선보인다. 모바일웹은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로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어플과 달리 웹은 스마트폰 기종에 종속적이지 않게 다양한 서비스를 담을 수 있다는 게 장점.

종로구 모바일 웹은 스마트폰에서 브라우저(인터넷)를 띄우고 주소입력창에 ‘m.jongno.go.kr’을 입력하면 접속이 가능하다.

▲관광과 관련한 정보에는 교통편까지 상세히 안내된다.

2011년 6월부터 꼼꼼한 기획과 함께 관련 부서의 의견수렴을 통해 알찬 내용으로 가득 채운 종로구 모바일 웹은 문화, 관광, 생활정보, 민원서비스, 인터넷방송국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생활불편신고, 구청장에 바란다 코너에서는 민원 신고와 함께 처리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업무시간이 지난 이후에 민원서류를 발급받기를 원하면 종로구 모바일 웹에서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를 안내받아 원하는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 지도보기를 통한 정확한 위치파악과 함께 문의전화번호까지 안내받을 수 있다.

또 공영․민영주차장 100여 곳의 위치 안내, 불법주차단속 및 견인 정보, 단속CCTV 위치정보 등도 상세히 알 수 있다. 서울시 교통정보서비스로 연결하여 실시간 도로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종로구 모바일 웹에서는 알짜배기 관광정보도 가득하다.  종로구에서 엄선해서 서비스하는 추천 18선! 실속파를 위한 쇼핑코스, 로맨틱파를 위한 데이트코스 등 풍부한 종로구 관광정보를 스토리보드(storyboard)식으로 구성해 제공한다.
 
또한 사진찍기 좋은 곳, 드라마/영화촬영소, 북촌박물관투어, 골목길 투어 등 다양한 테마를 주제로 한 관광코스도 추천한다. 명소 소개와 함께 사진, 음식, 숙박, 교통 등의 주변정보도 담았다.
 
서울시와 연계한 문화정보 코너에서는 콘서트, 연극, 전시, 축제, 이벤트 등 각종 서울시 행사정보를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아울러 서울시 등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교통정보, 날씨, 세금납부, 부동산정보 등 유익한 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도록 통합창구도 마련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정보가 가득한 종로구 모바일 웹을 아는 것만으로도 종합선물세트를 받은 기분이 들 것”이라며 “새해에도 구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소통’의 창구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