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칼럼] 신설될 박물관 정책기구, 형식이 아니라 기능이다
[박물관칼럼] 신설될 박물관 정책기구, 형식이 아니라 기능이다
  • 윤태석 한국박물관협회 기획지원실장
  • 승인 2012.02.08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동 덕수궁터 보존, 가장 큰 힘은 시민들 지지와 성원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에서는 다양한 형식의 박물관 정책기구 신설을 고민하고 있는 모양이다. 과(課) 단위 규모나 또는 문체부 내에 이미 구축되어있는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에 박물관 업무를 추가하여 확대 개편하려는 움직임도 감지된다. 한편 가칭 박물관발전진흥원과 같은 별도의 특수법인도 모색하고 있다는 소리도 들려온다. 그 규모나 형식이 어찌되었건 긍정적인 움직임인 것만은 분명하다. 이왕 구축될 바에는 가파른 관 증가 추이와 박물관의 중요성 부각 등을 고려한 미래지향적인 규모와 형식이었으면 한다.

그렇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능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에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전문적인 식견과 역량을 겸비한 인적구성원과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일은 사람이 한다. 최근 우리나라 공무원조직은 매우 우수하며 역량강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과 노력 또한 강화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성의 미흡과 잦은 순환 교체는 정책의 지속성에서 적지 않은 문제를 도출하고 있다. 정부는 객관적인 시각과 전문성을 갖추되 국민을 위해 일하는 조직임을 새삼 강조하고자 한다. 지나친 간섭과 섣부른 판단은 국민을 오히려 혼란에 빠뜨리는 경우를 우리는 자주 목도한다. 관료의 무관심도 경계해야하지만 설익은 아집은 일을 더욱 꼬이게 할 수 있다.
이러한 견지에서 박물관에 있어서도 규제보다는 민간에서 국민들을 위해 건전한 활동을 해 나아갈 수 있도록 전문가들과 현장의 목소리를 포용력 있게 수용하여야 한다. 이러한 현상은 중앙정부보다 지방정부로 갈수록 요구 되는 것으로 박물관과 관련된 법령 즉,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이하 박미법)이 진흥임을 다시 한 번 상기하여 바른 정책의 확립과 지속성을 담보해 나아가도록 하는 시스템의 구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둘째, 문화적인 관점에서 박물관시설을 제반 종합하여 통계 관리하는 기능이 있어야한다. 국제박물관협의회(ICOM)에서 정하고 있는 규정을 준수하지 않더라도 박미법에서 정의하는 시설은 우선 문체부에서 그 통계를 정확하게 가지고 있어야한다는 것이다. 이미 필자가 여러 번 언급했지만 정책수립과 실행, 행정의 편의를 의해 정체성에 부합한 기구에서 그 특성에 맞는, 예컨대 과학관(교육과학기술부), 수목원(산림청)등과 같은 박물관시설을 관할하는 것을 뭐라 할 수는 없다. 그러나 국가적 차원에서 박물관시설은 어디선가는 종합적인 통계관리가 되어야한다. 이 기능은 당연히 새로 만들어질 문체부내의 박물관 정책기구의 몫이다.

세 번째로는 박물관과 미술관 업무 통합은 물론 개념도 일체화 되어야한다. 이 역시 기회가 있을 때 마다 필자가 주장했던 내용이다. 1차적으로는 박물관, 미술관업무를 신설될 정책기구에서 관리하고 다음으로는 박미법 상에서 미술관을 박물관의 개념에 포함시켜야한다. 아울러, 법령의 명칭도 박물관으로 통합하거나 박물관이라고 하는 단어가 진부하거나 여타의 시설을 포용하는데 한계가 있다면 뮤지엄(Museum)이라고 하는 일반화된 외래어로 재 정립해보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네 번째로는 국·공립, 사립, 대학 등 설립 및 운영주체별 박물관을 전담하는 세부적인 전문 인력이 배치되어야 한다. 2010년 말 현재 우리나라 박물관은 국·공립이 354개관, 사립이 356개관, 대학이 90개관에 이르고 있으며, 매년 증가추이를 볼 때 2011년 말 기준으로 보면 상당한 증가가 예상된다. 국공립은 비교적 안정된 예산과 정책 속에서 중앙정부에서 관여할 부분이 사립과 대학의 그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다. 그러나 2011년 이슈가 되었던, 공립박물관의 비계획적 설립과 부실운영 등의 문제점을 통해 본 바와 같이 공립은 지속적인 관리 감독이 요구되며, 특히 기초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그것은 각별한 관심이 있어야 한다.

사립은 두말할 나위도 없거니와 그동안 고등교육법에 의해 설립한 대학에 의해 문을 연 대학박물관은 관리감독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대학박물관을 여타의 설립주체별 박물관과 함께 인류문화유산을 소장관리하고 있는 중요 문화 인프라로 인식하여 문화부에서 세심한 관리와 활성화를 유도하여야 한다. 대학 평가의 대상에 박물관을 반드시 추가해야하며, 이를 통해 거대한 취업전장의 훈련소로 전락한 메마르고 건조한 대학사회에 문화의 온기를 불어넣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박물관학을 전공한 학예직 직원을 배치하여 박물관학적인 입장에서 전문적인 기획과 관리를 해 나아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각 행정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와 관련 기구와의 유기적시스템 구축 및 협력도 중앙정부가 주도적으로 해야 할 몫이다. 또한, ICOM은 물론 AAM(미국박물관협회), 개별 박물관 등의 대외창구 업무도 문체부의 임무이다.

지구촌은 이제 더 이상 문턱도 시차도 없다. 특히 문화는 굴뚝 없는 산업이며 미래 경쟁력의 원천이다. 신설될 박물관 정책기구, 형식보다는 기능에있음을 고민해야 한다.

저희 서울문화투데이가 창간 이래 ‘박물관은 지식의 보고이자 산 교육장’이라는 데 가치를 두고, ‘박물관 기행’이라는 타이틀로 매 호마다 한 면을 할애해 꾸준히 국내 박물관 소개를 해 오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특별히 한국박물관협회의 윤태석 기획지원실장이 독자여러분께 박물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칼럼형식으로 체계적으로 전달해 드리고자 합니다. 앞으로 실릴 글은 박물관의 현황과 제도․정책․ 체계․ 지원 ․활동․ 국제 분야에 대한 내용을 총 20 여회에 걸쳐 게재할 예정입니다. 독자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필자 약력>

▲경희대대학원 사학과 미술사전공 박사 수료 ▲국민대대학원 문화예술학과▲박물관학전공 박사 수료▲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역임 ▲숙명여대대학원, 국민대대학원 강사 역임

[저서]▲(공저)한국박물관 100년사 ▲국립중앙박물관,한국박물관협회▲(공저)박물관교육의 다양성/문음사 등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