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아 품바, 대학로 거리를 사로잡다
인디아 품바, 대학로 거리를 사로잡다
  • 서문원 기자
  • 승인 2012.05.03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 대학로 거리공연 'Good Street : INDIA'개최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6일과 7일 이틀 동안 대학로에서 대학로 거리공연 ‘Good Street : INDIA’를 선보인다. 종로구가 주최하고 인도문화원이 후원하는 이번 거리공연에는 인도 민속음악단 바울이 참여한다.

거리공연은 6일 오후 5시와 7시에 각각 한 시간씩 대학로 좋은공연안내소 앞 특설무대에서 진행되며, 5월 7일은 오후 4시부터 혜화역 1번 출구 타고르 흉상 앞에서 열릴 계획이다.

한편 오는 7일 오후 7시 30분에는 대학로 극장(연건동 178-1)에서 인도의 시인 타고르의 탄생과 대학로 타고르 흉상 설치 1주년을 기념하는 극장공연이 진행된다.

   

▲  대학로 거리공연 ‘Good Street : INDIA'가  6일 개최될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인도대사를 비롯한 대사관 관계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며, 일반인도 무료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인도 뱅갈 지방의 전통음악인 ‘바울’은 종교적 전통예술을 바탕으로 심오한 음악세계를 특징으로 하는 인도 민속음악이다.

 ‘바울’은 산스크리트어로 ‘바람에 사로잡힌 자’라는 뜻이기도 하며, 방황하는 음유시인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국식으로 말하자면 거리의 품바공연이라고 할 수 있다.
 
비유나 수수께끼를 넣은 노래의 내용은 난해할 수 있지만, 인생의 비애나 남녀의 사랑, 생과 죽음 등에 대해서 탐구한 독자적인 철학이 있다.

또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점이 있어, 타고르에 의해서 바울의 시적 표현법이나 음악적 가치가 재평가됐고, 그 이름이 세계적으로 알려졌다.

노래하는 사람은 콜(khol) 등의 태고를 반주로 사용하고, 1현의 에크타라(ēktārā)나 2현의 코모크(khamak) 등의 발현악기를 스스로 켜면서 노래하고 춤추면서 걷는다.

특히 이번 공연에는 미국의 팝 가수 밥 딜런과 함께 공연하며 밥 딜런에게 많은 음악적 영감을 선사한 뿌르나 다스 바울(Purna Das Baul)이 출연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이번 공연은 낯설지만 신선한 인도음악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많은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이색 공연을 관람하고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