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엔 '병아리떼 쫑쫑쫑'으로 오세요!
어린이날엔 '병아리떼 쫑쫑쫑'으로 오세요!
  • 윤다함 기자
  • 승인 2012.05.03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벼룩시장, 5일 한강뚝섬유원지

▲어린이 벼룩시장 '병아리떼 쫑쫑쫑' 체험 이벤트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뚝섬 나눔장터에서 열리는 어린이 벼룩시장 '병아리떼 쫑쫑쫑'에 5백여 가족이 참여해 사용하지 않는 물품을 어린이가 직접 판매하고 수익금으로 장애 어린이를 돕는다.

자원의 재사용과 나눔의 문화를 확산하는 뚝섬 나눔장터는 어린이날을 맞아 서울시와 아름다운 가게 공동 주최로 5월 5일 낮 11시 30분부터 4시까지 한강뚝섬유원지 (7호선 뚝섬유원지역 2,3번 출구) 광장에서 열린다.

‘병아리떼 쫑쫑쫑’은 2003년 서울에서 처음 개최된 이래 매년 어린이날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도 10회째를 맞는 행사로, 뚝섬 나눔장터는 올바른 경제관념도 배우고 동시에 환경보호와 나눔을 체험하고 실천할 수 있는 특별한 어린이날 명소로 자리잡았다.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면 누구가 참가 신청이 가능하며, 판매한 총액의 일부를 기부할 수 있다. 지난해 4백여 만원이 현장에서 기부돼 장애어린이 직업 체험프로그램 등에 사용됐다.

장터에 참여한 어린이들은 부모님께 받기만 하는 소비적인 어린이날이 아닌 직접 사용하던 장난감이나 책, 문구류, 의류 등을 직접 판매해보거나, 다른 어린이에게서 필요한 물건을 직접 구매해 볼 수 있어 자원 재사용과 절약이라는 경제관념과 환경보호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국내 대표적 환경미술가인 국민대 윤호섭 교수가 즉석에서 환경보호의 의미가 담긴 그림을 티셔츠에 그려주는 ‘윤호섭 교수의 친환경 티셔츠 그리기’ 코너와 재미있는 개똥이 그림을 그리면서 즐거운 놀이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개똥이책 배우기’, 장애 어린이들의 불편함을 직접 경험하며 장애를 이해하는 ‘장애체험’, ‘이면지로 나만의 노트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이벤트들이 진행된다.

'병아리떼 쫑쫑쫑'은 상업적 목적의 참가를 지양하고 재사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어린이 본인과 가족들이 사용하던 헌 물건 80개 정도만 판매할 수 있으며 음식물, 약품, 새 물건은 판매할 수 없다.

서영관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자원순환과장은 "어린이들이 뚝섬 나눔장터에 참여하여 환경 사랑과 의미있는 나눔을 실천하는 어린이날을 보낼 수 있길 바란다"며, "가족과 함께하는 '병아리떼 쫑쫑종'을 통해 자원의 소중함과 나눔의 특별함을 추억으로 얻어가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