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브랜드위원회, 해외봉사단 교육실시
국가브랜드위원회, 해외봉사단 교육실시
  • 서문원 기자
  • 승인 2012.06.18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봉사단을 상대로 해외파견지에 대한 이해와 역사를 돕기 위해

국가브랜드위원회(위원장 이배용)는 18일 오전 9시부터 한양대학교 한양종합기술연구원(HIT) 건물 6층 대회의실에서 해외봉사단을 대상으로 제1기 국가브랜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 교육은 “WFK(World Friends Korea)” 출범 이후 국가브랜드위원회에서 최초 실시하는 교육이다.

▲ 개회사를 하는 국가브랜드위원회 이배용 위원장.

해외봉사단 파견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한 사전 교육이 주로 외국어 교육・안전교육 등에 치중된 점을 감안, 한국에 대한 이해 등 국가브랜드 관련 소양 교육을 보완하여 보다 체계적인 교육 필요성에 따라 실시된다.

여기에는 ⓛ 세계속의 한국, ② 한국문화・역사의 이해, ③ 한국발전의 힘, ④ 다문화 이해와 글로벌 소통의 4개 과목(1일간)으로 진행되었으며, 각각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이배용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 김준경 KDI 교수, 이자스민 국회의원이 강연을 담당했다. 아울러 교육을 희망한 WFK 참여 봉사단, 대학 봉사단, NGO 봉사단 등에서 150여명의 단원이 참가한다.

국가브랜드위원회는 한국 봉사단의 국제적 인지도 제고를 위해 ‘WFK’(World Friends Korea)라는 명칭의 해외봉사단 통합브랜딩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참고로 ‘World Friends Korea’는 지난 2009년에 출범, 2010년까지 외교통상부, 행정안전부,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5개 부처의 7개 해외봉사단을 통합하고, 지난 해 부터는 민간기업과 NGO 단체들도 함께 참여하고 있다.

‘World Friends Korea’는 해외봉사를 가는 사람으로서, 해외봉사단이 ‘겸손, 조화’라는 한국적 가치를 갖고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금년부터는 해외봉사단에 대한 국가브랜드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에 주력할 예정이며, 이번 교육도 이 같은 취지에서 실시한다.

국가브랜드위원회는 오는 제1기 교육(18일)에 이어20일, 제2기 해외봉사단 국가브랜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이날은 사공일 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 김병국 국립외교원장, 전택수 UNESCO한국위원회 사무총장등이 강연자로 나서게 된다. 또한, 금년 하반기(10월)에는 제3기와 제4기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