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시장, “앞으로 수천억원대 오페라하우스는 없다!”
박원순시장, “앞으로 수천억원대 오페라하우스는 없다!”
  • 서문원 기자
  • 승인 2012.07.03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천억원 예산들인 노들섬 오페라하우스 겨냥, 남미순방 사례설명

박원순 서울시장이 2일 서소문청사에서 ‘남미 순방 성과’를 소개하고 “세계도시연구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기존처럼 각국 간의 단순교환방문이 아닌 해외 유수의 도시들과 구체적인 연구 및 사업 등을 연계해 나가겠다”고 향후 청사진을 말했다.

아울러 서울시가 매년 추진하는 제3세계 공무원 초청 연수프로그램도 활성화 된다.

▲ 지난 달 다녀온 남미순방을 설명하는 박원순 시장. 그는 이 자리에서 “서울시와 해외주요도시들이 지속적으로 교류할수 있는 세계도시연구센터를 건립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또 “이번 남미방문을 통해 대부분의 도시들이 한국을 배우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이 경제를 비롯해 성장발전한 것들이 많지만 남미국가들 또한 도시재생은 물론 원활한 교통시스템, 친환경체제 등 우리도 배울게 많다“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거리가 멀다는 이유만으로 브라질을 비롯한 남미를 등한시 하면서 세계 진출을 논할 수는 없다”고 말하고 “남미, 제3세계국가와 한국 등 서로가 가진 장점을 교환해 ‘윈윈’할수 있는 지속적인 사업전개와 계기를 마련해야만 한다”면서 향후 ‘서울시와 해외도시들간의 교류를 강화할 것’임을 강조했다.

또한 박 시장은 브라질 방문 중 현지 도시빈민정책과 의료정책을 시찰한 점을 설명하면서 “복지가 낭비가 아님을 확인하고 사람과 미래에 대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우리는 기업과 민원인의 제안이 있어야만 도시정책이 추진되는 등 소극적인데 반해 남미국가들은 철학과 비전이 중요시한다”며 이는 ‘우리가 배워야할 점’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번 남미 일정 중 브라질 쿠리치바시의 한 채석장을 방문, 현지에 건립된 채석장 오페라하우스를 예로 설명하면서 “노들섬 오페라 하우스처럼 수 천억 원을 들이지 않고도 오페라하우스를 가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해봤다”라고 밝히며 과거 전임시장의 예산낭비와 그로인한 실책을 지적했다.

▲ 지난 22일 브라질 쿠리치바 시 보타니칼 식물원(Botanical Garden) 정책탐방 도중 '시각장애인을 위한 촉감'을 체험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그는 2일 서소문청사 기자실에서 "도시재생과 친환경이 사람과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순방 중 세계도시 리더들의 거버넌스 모임인 ‘기후변화세계시장협의회’(WMCCC) 차기 의장으로 선출되고 서울시가 C40 집행도시가 된 것과 관련해 “형식적 으로 자리에 연연치 않고 서울시가 기후변화에 있어 세계적인 모델로 발전해야 된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하면서 “그런 의미에서 세계 여러 도시와 교류를 충분히 할 예정”이라고 향후 구상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