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연희축제' 도심 한복판서 연휴 보낸다
'전통연희축제' 도심 한복판서 연휴 보낸다
  • 윤다함 기자
  • 승인 2012.09.28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30~10.3 광화문광장… 대형줄다리기, 탈놀이 등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전통연희축제조직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12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가 우리나라 최대 명절 한가위 연휴기간인 9월 30일부터 10월 3일까지 도심 한복판 광화문광장에서 열린다.

영산 줄다리기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는 전통연희의 원형 회복과 현대적 계승을 위한 전통연희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2007년에 처음 개최된 이후 올해 4회째를 맞이했다.

전통연희 활성화 사업은 대규모 축제를 통한 대중적 관심 제고 뿐만 아니라 풍물, 탈춤 등 전통적 요소를 활용한 다양한 창작연희작품을 개발하고 전국 상설공연을 지원함으로써 전통연희단체의 활동을 활성화 해왔다.

천하제일탈

이번 축제의 특징은 과거 보여주기 방식의 공연형태를 탈피하고 국민이 직접 참여해 행사를 이끌어가는 데 있다.

사라진 공동체 놀이의 하나인 길놀이와 대형 줄다리기가 광화문 한복판에서 재현되고, 우리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국민 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 모두가 축제의 주인공이 돼 신명난 전통 놀이판을 만들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기, 영남, 호남 등 각 지역의 특색을 느낄 수 있는 풍물놀이와 탈놀이, 굿, 역대 공모를 통해 우수작으로 뽑혔던 창작연희 작품들도 만날 수 있다.

개·폐막이 진행되는 9월 30일 및 10월 3일 오후 3시부터 7시 30분까지는 세종문화회관 방면의 광화문삼거리에서 세종로사거리까지 차량 운행을 통제해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대규모 길놀이와 영산 줄다리기(중요무형문화재 제26호)를 통해 우리의 전통연희로 모두가 하나 되고 풍성한 즐거움을 나누는 시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