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동아리 축제, 27일 파주출판도시서 개최
독서동아리 축제, 27일 파주출판도시서 개최
  • 권지윤 기자
  • 승인 2012.10.24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독서동아리 단체 함께 모여 소통의 장 마련

문화체육관광부는 파주출판도시에서 ‘돛을 올려라! 함께 모여 책에 날개를!’란 주제로 '제1회 전국독서동아리 축제'를 27일 오후 1시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에서 개최한다.

문화부가 주최하고, 출판도시 문화재단 주관으로 열리는 ‘전국 독서동아리 축제’는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행사로, 올해 독서의 해를 맞아 우리 생활 속에 독서 문화를 확산하고, 전국에 흩어져 있는 독서동아리들에게 소통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는 독서동아리 축제 참가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출판도시 문화탐방’, 전국 독서동아리 현황 및 활성화 등 대안제시를 위한 ‘세미나’ 개최, 개인소장 헌책 판매 및 물물교환의 장을 위한 ‘책 벼룩시장’과 뮤지션들의 공연과 국내 저명한 작가와 함께 하는 북콘서트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직장·일반인 독서동아리 활동가가 참여하는 ‘우수 활동사례 발표’와 ‘독서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 등에서 독서동아리 참가자들이 낸 참신한 아이디어는 독서 동아리 활동 확산과 자발적 국민 독서 운동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하며, 앞으로 동 행사를 정례화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화부는 독서동아리 운영현황 및 실제적인 환경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지난 7월부터 ‘전국독서동아리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조사결과는 독서진흥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며, 자발적 형태의 독서생활화 확대 및 동아리 활동자간의 소통의 장 마련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대표 독서프로그램과 연계한 동아리 활동 지원 등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독서동아리 축제 참가신청은 홈페이지(www.bookmoim.org)를 통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