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농 제12구역 최고 30층 아파트 건립된다
전농 제12구역 최고 30층 아파트 건립된다
  • 편보경 기자
  • 승인 2009.06.24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량리역, 용두역, 신답역의 중심점에 입지, 최적의 교통여건 갖춰

서울시가 청량리 균형발전촉진지구내 전농제12구역에 최고 30층의 탑상형 아파트 4개동을 건립한다. 

시는 24일 청량리 균형발전촉진지구내 동대문구 전농동 643번지 일대를 전농제12주택재개발구역으로 지정ㆍ발표했다.

전농제12구역은 청량리 균형발전촉진지구내 타 구역들이 도시환경정비사업을 통해 주상복합형태로 건립되는 것과는 다르게 주거전용단지로 개발되는 주택재개발구역이다.
 
이 곳에는 구역면적 16,237㎡에 용적률 240% 이하를 적용, 최고 30층의 탑상형 아파트 4개동 297세대가 건립될 예정이다.

또한 이 지역은 도보권내 지하철역인 청량리역, 용두역, 신답역의 중심점에 입지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며, 도보 5분 거리에는 간데메공원(15,180㎡), 신답초등 및 숭인중학교가 입지해 쾌적한 주거환경과 우수한 교육여건도 갖췄다.

아파트 단지는 사람이 중심이 되도록 하기 위해 자동차와 보행자의 동선을 분리, 주차장을 모두 지하에 배치한다.

또 중앙부에 조성되는 선큰광장을 중심으로 휴게공간ㆍ녹지공간ㆍ운동시설ㆍ어린이놀이터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조성해 효율적인 광장이 되도록 유도함으로써 단지내 쾌적성을 높인다.
 
답십리길 사거리변에 조성하는 소공원은 입주민은 물론 주변 지역 주민들의 휴식공간으로서 큰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배봉로변에 연도형 상가를 배치, 침체된 가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시는 앞으로,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된다면 금년말 조합 설립, 내년도 사업시행인가 및 관리처분계획인가를 거쳐 빠르면 2011년 상반기쯤이면 공사를 착공해 청량리 균형발전촉진사업을 촉진하는 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전농제12구역은 지난 2003년 청량리균형발전촉진지구로 지정되고, 2005년 주택재개발구역으로 개발기본계획이 수립된 지역이다. 청량리 민자역사, 청량리 도시환경정비구역 등과 연계, 업무ㆍ판매ㆍ호텔ㆍ문화시설 등이 입지한 이 지역은 청량리 부도심권의 배후주거단지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비교적 단지 규모가 작고, 주민들의 합의가 빠르게 이루어져 발빠른 사업이 시행 가능해 동부권 르네상스 계획 및 청량리 부도심지역 개발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문화투데이 편보경 기자 jasper@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