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가득한 영양산나물 즐기자!
영양 가득한 영양산나물 즐기자!
  • 윤다함 기자
  • 승인 2013.05.10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산나물축제·산채박람회 동시 개최

경북 영양군이 산나물의 맛과 향으로 영양을 가득 채울 '2013 대한민국산채박람회'와 '제9회 영양산나물축제'가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영양초등학교와 영양군청, 일월산 등지에서 다채로운 볼거리와 먹을거리, 즐길거리와 함께 개최된다고 밝혔다.

영양산나물축제 1219인분 산나물 비빔밥 만들기

웰빙 영양산나물로 만든 산채요리를 마음껏 즐기고, 소문난 영양한우를 맛보는 기쁨과 함께 도자기 만들기, 천연염색과 전통놀이 체험은 물론 격조 높은 국악 공연에서 대중음악에 이르기까지 축제기간 내내 이어지는 매혹적인 프로그램들로 관광객들과 방문객들은 쉴 틈이 없다.

청정 영양에서 생산된 '웰빙 영양산나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자연자원과 문화적 자산을 활용한 국내 대표 웰빙축제 '제9회 영양산나물축제'는 '영양 가득한 봄의 향연'을 주제로 영양군청 및 일월산 일원에서 펼쳐진다.

올해 축제는 참여와 체험의 역동성을 통한 공감대 형성을 지향하며, 단순히 보여주는 행사에 그치지 않고, 지역민과 관광객들의 동참을 이끌어 낸다.

일월산에 마련된 체험장에서 참나물과 곰취, 당귀 등을 뜯는 산나물 채취 체험과 산나물 요리 및 장아찌 시식, 산나물 골든벨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또한 일월산 높이(1천219m)에 해당하는 1219인분 산나물 비빔밥을 만들어 나눠 먹는 이벤트와 풍물패, 주부가요열전, 도전 노래방 등의 공연, 길거리 씨름대회, 프로기사초청 바둑지도 대국, 솟대만들기 등 관광객 참여프로그램도 풍성하다.

17일 오후 6시부터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천하 명품, 영양 산채'를 주제로 한 오픈 퍼포먼스, 전국 TOP10 가요쇼(TBC) 특별 공연 등을 즐길 수 있다.

개막 특별공연 전국 TOP10 가요쇼는 현철, 태진아, 현숙, 배일호, 박상철, 이혜리, 소명, 박주희, 강진, 신유, 한혜진, 윙크 등 인기 가수 22명이 출연하며, 국악과 퓨전, 대중음악, 무용 등으로 다양하게 펼쳐진다. 또한 영양원놀음, 해달뫼 풍물단, 고유가락보존회 등 지역 예술단체의 공연으로 축제의 흥을 더한다.

이외에도 평양예술단 공연, 밸리 댄스, 경기민요 한마당, 극단 청명의 모듬북과 무용, 퓨전국악, 팔도 품바, 난타 공연 등이 이어지고, 읍면 풍물경연대회도 열린다.

특히 영양산나물축제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 일월산 산나물 채취체험 행사는 산나물 전문가들의 안내를 받으며 산나물을 제대로 채취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산나물에 대한 정보를 얻고, 봄나들이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가훈 써주기와 떡메치기, 도예공방 도자기와 한국화 부채 만들기, 풀잎 손수건 만들기, 천연염색 체험 등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체험행사도 진행되니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도 있다.

산나물축제와 함께 열리는 '대한민국산채박람회'는 축제와의 독립적인 특성을 강조한다. 산채박람회는 산채의 역사, 미래를 동시에 느끼는 공간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산채박람회에서는 구황작물에서 웰빙식품까지 산채의 시대별 쓰임새 등을 살필 수 있는 산채역사관과 산채 170여 종을 잎·뿌리·꽃 등 이용 부위별로 전시해 놓은 산채자원관 등이 운영돼 볼거리를 선사한다.

더불어 전통요리와 퓨전요리 술, 차, 사찰음식 등을 맛볼 수 있는 산채 음식관과 산채가공제품을 전시해 놓은 산채산업관, 경북 각 시·군별 특산물을 즐길 수 있는 경북도산채관 등도 빼놓을 수 없다.

이밖에도 산채 요리쇼와 강연, 산채요리 만들기 체험과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조리서인 음식디미방의 한국 전통음식 만들기 체험행사도 즐길 수 있다.

건강한 먹거리를 찾아 영양가득한 경북 영양으로 떠나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