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 도시농부 천개 도시텃밭 「서울도시농업박람회」 개최
천만 도시농부 천개 도시텃밭 「서울도시농업박람회」 개최
  • 권지윤 기자
  • 승인 2013.05.27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30~6.2 서울광장 등지서 도시농업축제 열려

시민들에게 도시농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체험을 제공해 도시 농업을 생활화하고, 삶과 산업으로서 도시농업을 활성화해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지속가능한 도시, 무너진 공동체 문화를 되살리는 서울을 만들기 위해 5월 30일부터 6월 2일까지 4일간 서울광장과 용산구 노들텃밭, 금천구 한내텃밭, 강동구 공동체텃밭 등 서울 전역에서 「제2회 서울도시농업박람회」가 개최된다.

‘천만의 도시농부가 함께 만드는 천개의 도시텃밭 축제’를 주제로 도시농업전시체험관 운영, 도시농업국제학술대회 개최, 시민참여 도시농업투어, 도시농업체험 등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로 꾸며진다.

행사의 시작을 여는 개막식은 30일 오후 2시부터 서울광장 특설무대에서 방송인 김제동씨의 사회로 진행되며, 박원순 서울시장, 김명수 서울시의회의장, 김현근 농협중앙회 서울지역본부장, 이병호 서울농수산식품공사 사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개막식은 타악그룹 라퍼커션의 재활용악기를 활용한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기념모종심기, 상자텃밭기증식에 이어 시민들에게 모종과 유기질비료 나눠주는 이벤트 등이 진행된다.

박람회 4일간 서울광장에서는 도시농업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는 7가지 콘셉트의 ‘도시농업전시체험관’이 운영되고 광장 곳곳은 다양한 텃밭으로 꾸며진다.

재활용품을 활용한 '재활용텃밭'

'도시농업정보관'에서는 서울과 세계의 도시농업정보, 농기구를 전시하고 가정에서 쉽게 가꿀 수 있는 베란다텃밭과 재활용텃밭 등이 전시되며, 옥상텃밭·학교텃밭·야외텃밭·재활용텃밭 등 서울도심의 다양한 형태의 텃밭을 모델별로 볼 수 있는 '텃밭관'과 20여 개 사회적기업·도시농업기업 등이 참여하는 '기업관'에서도 볼거리를 제공한다.

그 밖에도 실내용 디시가든과 야외용가든, 꽃꽂이 등을 전시하는 '가든관'과 일본 ‘어스데이마켓’과 대만 ‘비전화그린하우스’사례를 소개하는 '국제관', 재활용 상자텃밭을 전시하는 '재활용관', 대구광역시의 도시농업을 소개하는 '대구관'에서도 도시농업을 체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시민단체가 직접 참여하는 ‘순환도시농업관’도 운영한다. 서울도시농업네트워크, 흙살림연구소, 에코21 등 10개 시민단체는 ‘순환과 재생’을 주제로 생수통 페트병을 재활용해 텃밭용 빗물받이 만들기, 여치집 만들기, 병충해 예방 및 방제 체험, 쌈채소 화분만들기, 오감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시민들이 직접 도시농업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도 눈길을 끈다. 서울광장 한복판에 가로7m·세로10m 크기의 모내기 생태체험장을 조성돼 시민들이 직접 모내기를 해 볼 수 있다. 더불어 매일 오전 11시부터 시민들이 직접 채소를 키우며 경작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상추·치커리·청경채 등 시민들이 키우기 쉬운 모종과 유기질 비료를 선착순 2천명에게 무료로 나눠준다. (※ 30일은 개막식관계로 2시부터 배부)

또한 6월2일 오전 11시부터 서울광장에서 도시농부들이 직접 재배한 농작물과 이를 이용해 요리사들이 만든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문화장터 ‘마르쉐@서울광장’도 열린다. 소농업중심 귀농농부, 서울근교 로컬요리, 먹을거리관련 수공예 등 25개 단체 참가해 먹을거리 관련 문제의식을 나누고 그에 대한 철학, 도시농업, 요리정보 등을 공유한다.

아울러 트럭에 농작물을 심은 ‘트럭팜’과 도시농업의 대표적 농기구인 호미와 서울의 상징인 N서울타워의 모습이 어우러진 상징조형물도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한다.

31일 오후 2시부터 서울시청 본관 3층 회의실에서 한국-일본-대만 도시농업전문가가 해외도시농업 사례를 통해 우리 도시농업의 발전을 모색하고, 도시농부의 도약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TED강연으로 구성된 도시농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해 볼 수 있는 국제학술대회 ‘도시농업심포지엄’이 열린다.

이외에도 다양한 행사 및 이벤트가 진행되니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agro-cityseoul)에서 확인 가능하다. (문의 : 070-4423-7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