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2014년도 예산안 확정
문화재청, 2014년도 예산안 확정
  • 주세웅 인턴기자
  • 승인 2013.09.29 2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예산 6,031억 원, 국민과 함께하는 사업에 쓰인다

문화재청은 지난 27일 온 국민이 공감하는 서비스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내년도 문화재 분야의 예산안(6,031억 원)과 기금운용계획안을 확정했다.

먼저 내년 4월 개원 예정인 전주시 국립무형유산원에 예산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무형문화유산의 보호·전승진흥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국가지정문화재만을 대상으로 하던 문화재 돌봄사업은 내년부터는 시도지정문화재까지 지원돼 그 대상이 2천여 개에서 5천여 개로 늘어나 지역 문화재 보존, 관리 및 활용에 기여하게 된다.   

그동안 예산부족으로 신청 수요를 감당하지 못했던 법정 규모 이하 주택, 농어업 시설, 개인 사업장과 공장에 지원하는 소규모 발굴조사 비용은 예산이 대폭 늘어나 서민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여기에 국보 제285호 반구대 암각화 관련하여 가변형 투명 물막이(카이네틱댐) 설치와 세계유산 등재 등을 위한 사업비가 확보되었고, '살아 숨쉬는 4대궁과 종묘 만들기' 등 궁궐과 문화유산 활용에도 사업비를 대폭 확대하여 내·외국인이 문화유산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폭넓게 제공한다.

아울러 문화유산 3.0 사업의 일환으로 국민이 누구나 손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문화유산 기록자원 보존 관련 아카이브 구축은 물론 문화재 조사정보에 대한 원문을 공개한다.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문화유산 정보 복지서비스 또한 강화되며, 현장에서 직접 문화유산정보를 얻을 수 있는 내손 안의 문화유산해설사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확대된 예산안에 문화유산의 적극적 복원 및 국민행복도 증진이 기대되는 가운데,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국민의 문화유산 향유기회 확대와 행정서비스 개선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