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돌봄사업 시·도지정문화재로 확대 시행
문화재 돌봄사업 시·도지정문화재로 확대 시행
  • 윤다함 기자
  • 승인 2014.02.14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140억 원 예산 투입, 약 450여 명 일자리 창출 기대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올해부터 국가지정·등록·비지정문화재뿐만 아니라 시·도지정문화재를 포함해, 야외에 노출돼 있는 전국의 5천 5백여 점의 문화재를 대상으로 ‘문화재 돌봄사업’을 시행한다.

  ‘문화재 돌봄사업’은 지방자치단체와 사회적 기업 성격인 ‘문화재 돌봄단체’ 등이 주기적 현장 점검 활동을 하며 잡초제거, 제설작업, 배수로 정비, 환경미화 등 일상적 관리와 함께 창호, 벽체, 기단, 마루, 기와 등의 경미한 탈락·훼손을 신속히 수리하는 예방적 관리시스템이다.

▲ 구 순천교도소 소록도지소 여사동(등록문화재 제469호) 태풍 피해로 인한 기와지붕 피해복구 전후 사진(오른쪽이 복구 이후의 사진)

 이 사업은 2010년에 처음으로 대구광역시 등 5개 시·도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했고, 2013년에는 전국 시·도를 대상으로 83억 원(지방비 포함)을 지원해 2천여 점의 지정·등록·비지정문화재에 대해 시행했다. 특히 2014년부터는 56억 원(지방비 포함)을 추가 지원하고, 3천 5백여 점의 시·도지정문화재까지 포함되어 문화재 돌봄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게 되었다.

  ‘문화재 돌봄사업’은 관람객에게 쾌적한 관람 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후보수 시에 소요되는 막대한 보수정비 예산 절감 효과도 있다. 또한 지역에서 노령층, 저소득층 등에 내 고장 문화재 관련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재 애호의식과 이미지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