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7월 11일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 포럼’ 공개 세미나 개최
문체부, 7월 11일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 포럼’ 공개 세미나 개최
  • 고무정 기자
  • 승인 2014.07.10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박광무, 이하 ‘문광연’)과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 포럼’(위원장: 곽영진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 부위원장)’ 공개 세미나를 오는 11일(금) 오전 10시 한국관광공사 3층 백두실에서 개최한다.

지난 4월부터 매월 열린 포럼에서 관광을 비롯한 문화․체육․예술․건축 등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지속 가능한 관광자원 개발을 위한 정책방향을 논의해왔다.
 
그간 포럼에서 지속 가능한 관광이 국민 행복과 환경보전, 경제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관광개발 체계임을 확인하고 이를 위한 7대 핵심과제(안)를 마련했다.

이번 세미나는 그동안 포럼에서 논의된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 정책 목표와 과제(안)’을 종합 발표하고 각계 전문가 및 지자체, 현업 종사자 등 대상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개세미나에서 장병권 교수(호원대)가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 정책 목표와 과제’에 대해 발제를 하 곽영진 부위원장(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 고병욱 본부장(경기관광공사), 김대관 교수(경희대), 김재호 교수(인하공전), 김현진 대표(SPLK 건축사무소), 심진범 연구위원(인천발전연구원), 이인배 선임연구위원(충남발전연구원), 최종학 본부장(한국관광공사), 최석호 소장(레저경영연구소)이 토론자로 참여해 발표된 주제에 대한 종합토론을 진행할 계획이다.

문체부와 문광연은 이번 세미나가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의 장으로서, 향후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 포럼’의 운영과 정책 구상에 발전적 모델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 포럼은 이번 세미나에서 제안된 의견을 반영하고 정책 목표 및 과제를 심화시키며 발굴된 정책과제는 향후 예산사업으로 반영, 추진할 계획이다.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 정책 및 과제의 최종안은 올해 10월경 2차 공개 세미나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 포럼 참석 신청 및 문의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산업연구실(02-2669-9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