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서울아리랑페스티벌' 오는 10일~12일 개최
'2014 서울아리랑페스티벌' 오는 10일~12일 개최
  • 김한나 기자
  • 승인 2014.09.26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화문광장서 최초의 아리랑 음원 공개, 퍼레이드 등

▲‘희망의 노래, 아리랑’ 을 주제로 ‘2014서울아리랑페스티벌’이 오는 10~12일 광화문광장과 경희궁∙국악로 일대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

이번 행사는 아리랑의 역사문화사적 의미를 짚어보고, 아리랑으로 희망과 화합을 노래하고자 서울시와 서울아리랑페스티벌조직위원회이 공동 기획했다.

10일 개막공연은 오후 6시 광화문광장 세종대왕동상 앞 축제무대에서 진행되며 역사상 최초로 녹음된 아리랑 음원과 영상의 공개 등과 함께 김은희의 ‘서도아리랑’ ‘초동아리랑’ 그리고 ‘랭산모판큰애기아리랑’으로 성대한 막이 오른다.

이어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김수연 명창의 ‘상주아리랑’, ‘진도아리랑’과 중요무형문화재 제57호 김영임 명창의 ‘영천아리랑’,‘정선아리랑’등 남북한의 대표적 아리랑이 펼쳐진다.

이날에는 출연진과 서울시합창단의 ‘백두산아리랑’, ‘우리아리랑’ 대합창으로 개막의 마무리를 장식한다.

▲ 2013 서울아리랑페스티벌 모습.

둘째날인 11일에는 광화문 북측광장 연희무대에서는 중요무형문화재 제3호 남사당놀이, 중요무형문화재 제7호 고성오광대,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0호 광명농악 등을 각 보존회에서 정통 공연으로 선보인다.

특히 진도씻김굿보존회가 총 2시간에 걸쳐 진행할 중요무형문화재 제72호 진도씻김굿 전막공연은 일반인들이 쉽게 만날 수 없는 흔치 않은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에는 전통연희를 기반으로 새로운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연희컨퍼니 유희의 ‘유희노리’, 동락연희단의‘꾼’s’, 창작그룹 노니의‘신호유희’ 등 창작연희도 볼 만하다.

저녁 8시부터 축제무대에서는 국내 최정상 디제이와 록밴드가 ‘춤춰라 아리랑’이 마련된다. DJ디구루가  편곡한 아리랑의 비트 퍼레이드를 비롯해 장기하와 얼굴들, 안녕바다, 마푸키키 등 인디밴드가 록으로 재편곡해 선사하는 아리랑 록콘서트 등도 이번 축제를 특별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 2013 서울아리랑페스티벌 모습.

셋째날인 12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는 축제무대와 연희무대에서 제2회 전국아리랑경연대회와 퍼레이드경연대회가 각각 진행되고, 오후 5시부터는 2014서울아리랑페스티벌의 하이라이트인 퍼레이드 ‘당신이 아리랑’이 펼쳐진다.

이날 코스는 시민열린마당에서 출발해 역사박물관, KT광화문사옥, 서울시청 앞을 지나 세종대왕동상 앞 축제무대까지 약 2.2km에 이르는 구간(*사정상 구간 변경될 수 있음)이며, 경찰기마대를 선두로 아리랑 조형물, 8m 높이의 전통깃발 60개의 행렬을 비롯해 취타대, 의장대, 농악, 연희 등 우리 전통문화예술의 전 장르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경기민요보존회, 남한산성취고수악대, 춤추는 난타 송파, 태극무예단, 독수리오형제어린이합주단, 크라운-해태 100인떼창팀과 BMX팀 등 총 42단체 1600여명의 행렬이 대장관을 이룰 전망이다.

퍼레이드 후에는축제무대 앞에서 제2회 전국아리랑경연대회와 퍼레이드경연대회 시상식과 폐막공연으로 대미를 장식한다.

▲ 2014 서울아리랑페스티벌 행사일정.

또한 페스티벌기간 내내 광화문 북측광장에는 전시와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시민의 염원과 희망을 담은 가로∙세로 20cm 크기의 대형 한글 조형물 ‘2014개의 아리랑’을 비롯해 캘리그라피(손글씨)체험, 박스아트체험, 타요버스만들기, 과자상자로 모자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참가자들에게 아리랑의 역사, 문화를 보고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윤영달 조직위원장은 "아리랑은 민족의 역사와 애환이 담긴 시대의 목소리다. 아리랑이 전국으로 펴지게 된 역사문화사적 의미를 지닌 이번 축제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우리 고유의 문화콘텐츠인‘아리랑’의 가치와 우수성을 발견하고 배우고 즐기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며“소리, 춤, 풍물 등 우리 전통문화예술의 활성화와 세계화의 계기가 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일정 :  2014서울아리랑페스티벌 공식홈페이지(seoularirangfestival.com)와 공식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seoularirangfestival)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