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전용극장 만들어 달라"서울 연극 발전 토론회'서
"연극전용극장 만들어 달라"서울 연극 발전 토론회'서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5.07.21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연극제,예술감독제 도입,경연폐지 등 연극지원 심의 투명성 요구,다양한 의견 쏟아져

'서울 연극발전을 위한 열린 토론회'가 20일 오후 서울 대학로 서울연극센터에서 열렸다.

조선희 대표의 설명으로 시작한 토론회 1부는 연극in 편집장 최윤우와 연극연출가 임선빈, 연극평론가 조만수의 참석과 함께 현재 연극계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했다.

▲연극in 편집장 최윤우와 연극연출가 임선빈, 연극평론가 조만수가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2부에서는 김미도 연극평론가, 김소연 연극평론가, 송형종 연극연출가, 최원종 연극연출가가 참여해 종합토론을 전개했다.

이날 모인 연극계 인사들은 서울연극제 개선 방안으로 공연 작품 변화와 예술감독체제 도입, 경연제 폐지 등을 제안하는가 하면 임대료 상승 등으로 위기에 내몰린 대학로를 살리기 위한 연극 전용극장의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대학로, 서울연극의 상징 망실-해결책은?

김소연 연극평론가는 대학로가 어떻게 규정될 것인가를 고찰하며 논의를 진행했다. 현재 혜화 부근을 둘러싼 대중상업극이 팽창과 더불어, 대학로=서울연극의 상징을 내세우기엔 지금의 탈대학로의 경향성이 너무도 짙다는 점을 내세웠다. 또한 이슈가 되고 있는 민간소극장 폐간 문제에 대한 대책 수립을 촉구하는 동시에 공간지원 등의 간접지원은 확대됐으나 민간제작지원이 축소되고 있는 현실을 밝히며, 공공제작극장과 민간극장이 조화로운 연극 생태계를 구성해 나가기 위해 현재의 문제를 재고할 것을 촉구했다.

연극평론가 조만수 충북대 교수는 '서울연극제의 현재 그리고 방향성 모색' 제목의 발제를 통해 서울연극제가 과거의 위상을 되찾기 위해 공연 작품의 변화와 예술감독체제 도입, 경연제 폐지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교수는 먼저 명동예술극장, 남산예술센터, 한국공연예술센터, 국립극단 등이 출범한 2009년 안팎으로 서울연극제 위상의 변화가 감지됐다며 서울연극제의 위상 추락이 공공극장 출현과 관련이 있다고 진단했다. 또한 "공공극장의 작품당 제작비는 서울연극제가 초청작에 지원하는 제작비를 웃돌고, 편성도 일찍 완료한다" 며 "극단이나 연출 입장에선 서울연극제 참가 신청을 하는 것보다 더 안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연극제 위상 회복, 방안은?

▲토론이 진행 중인 2부 현장

조 교수는 "현재 관객들에게 서울연극제는 일년 중 가장 기다리는 연극 이벤트가 전혀 아니다. 우리 사회에서 연극의 사회적 존재감을 가장 잘 드러낼 기회를 연극인 자신을 위한 격려와 다짐의 자리로 축소시켜버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의 추락한 위상을 끌어올리려면 서울연극제가 우리나라 연극의 현 모습을 대표하는 장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선 연극창작주체들의 축제로부터 관객들의 축제로 이동해야 한다며 창작 초연 작품이 주축이 되는 현재의 구성 대신 작년이나 재작년에 공연된 작품 중에서도 평단이나 관객의 인정을 받는 작품도 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페스티벌의 성패가 기획력에 달렸다는 점에서 연극계 원로나 협회 이사진으로 구성된 서울연극제 집행위원회 대신 예술감독제를 도입해 스스로 공식 참가작을 기획하고, 작품의 기획 초청에 부담을 가져온다는 점에서 경연제 폐지도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임선빈 연출가는 서울 연극의 전반적인 발전을 위해 연극 전용 극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녀는  "서울시가 운영하는 공공극장은 세종문화회관과 북서울 꿈의 숲 아트센터, 남산예술센터가 전부"라면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연극 전용 극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극장 중에서도 객석 수 350~500석 규모의 중극장이 필요하다고 임 사무국장은 강조했다. 중극장은 다양한 형식이나 구조의 연극공연이 가능하며 소극장보다 더 규모가 큰 연극 제작이 가능한 동시에 관객과 무대의 친밀성이 대극장보다 더 원활하다는 점에서다.

지원사업의 장기적 안목 필요해

그녀는 기존의 창작 지원금 사업이나 공연장 지원사업은 단기적이고 프로젝트 성격이 강해 이런 사업을 통해 만들어진 창조 역량이 다음 단계로 이어지지 못한다며 하나의 소극장을 몇개의 민간 극단이 공유하는 '공유극장'과 극단의 성격에 따라 자유롭게 운영하는 '자율형 극장' 도입을 제안했다.

임 사무국장은 "서울시가 임대한 소극장을 민간 극단에 위탁해 안정적인 창작 환경을 만들고 나아가 극장의 운영비 등에 대한 운영 책임을 민간 극단이 수행하도록 해 자연스럽게 민간 극단의 자생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 연극 지원체계의 변화와 향방'을 주제로 발표한 최윤우 웹진 '연극in' 편집장도 공간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민간 소극장이 경영난으로 잇달아 문을 닫는 상황에선 연극 활동의 거점을 잃지 않을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된다. 민간의 자생력으로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도래했기 때문"이라며 "공공성을 담보로 한 공공의 공간, 자본의 논리에 흔들리지 않는 거점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차후 연극계를 굳건히 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발제 후 이어진 토론에서 민간극단을 위한 정부의 정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현재 민간극단을 지원하는 여러 정책들이 있지만, 신청절차나 선발기준이 까다롭고 지원 금액이 부족함에 따라, 작품성있는 연극을 지속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미도 연극평론가는 ‘지원 심의의 투명성이 필요하다’ 며, 관객석에서 나온 발언처럼 ‘줄을 잘 서지 않고도 훌륭한 극을 만들 수 있는 연극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 고 밝혔다.

올 상반기 뜨거운 감자였던 서울연극제의 방향성을 토론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토론회는 민간극단에 대한 지원과 공공극장의 역할을 비롯해 ‘서울 연극지원체계의 변화와 향방’과 '서울연극제의 현재와 방향성 모색' 등을 주제로, 총체적이고 다양한 시각으로 연극계를 재조명하는 자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