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세종대왕전통예술경연대회' 개최
'2015 세종대왕전통예술경연대회' 개최
  • 강다연 기자
  • 승인 2015.08.19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7~8일 세종대왕기념서,9.14일부터 참가 접수

한글날을 앞둔 오는10월 7일(수), 세종대왕기념관 세종공원에서 ‘2015 세종대왕전통예술경연대회(이하 ‘세종대회’)’ 예선이 펼쳐진다.

‘세종대회’는 한글과 우리국악 창제의 세종정신을 바탕으로, 예술인들의 혼과 노력의 결과를 승화하는 종합대회를 통해 전통예술의 올바른 전승과 체계적 발전의 틀을 마련하기 위한 행사다.

△ 공연 사진(출처: http://sjartgroup.com/ )

신청서 접수 기간은 오는 9월 14(월)일 부터 10. 5.(월)까지며, 마감일 18:00 이전 도착분에 한한다.

명인부 참가자격은 대한민국 국민 또는 재외국민으로 만25세 이상 남, 여(단, 중요무형문화재 및 지방예능보유자와 전국규모의 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는 자는 참가 자격이 없음), 일반부는 대한민국 국민 또는 재외국민으로 만 18세 이상 남, 여면 신청할 수 있다.

경연종목은 무용의 경우 한국전통무용에서, 판소리는 5바탕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기악은 대금, 거문고, 가야금, 아쟁, 피리, 해금 산조 부문이 있으며, 무용음악작곡은 국악기를 사용한 무용음악 작품이면 된다. 민요 명인부는 경서도 좌창, 일반부는 경서도 민요에서 고를 수 있다. 참가자 신청은 1인 1부문에 한하며,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는다.

10월 7일 예선은 당일 경연 전 참가자 전원 공개추첨으로 순서를 결정하고, 추첨에 불참 시 집행부에서 임으로 순서를 정해준다. (시간 엄수) 10월 8일 본선은 본선진출 등위 순으로 자동 배정된다.

고수 및 반주자를 필요로 하는 참가자는 본인이 직접 대동해야 하고, 그 외엔 CD를 제출한다. CD 재생 과정에 오작동 경우가 간혹 발생하니, 따로 곡이 저장된 USB를 지참하도록 권고하고 있디.

△ 공연 사진(출처: http://sjartgroup.com/ )

참가비는 전체 무료다.

대회입상자는 차후 기획공연에 출연할 수 있고, 다음 대회 및 각 행사에서 참여 추천을 받거나 경연대회의 심사위원으로 위촉되는 등 특혜가 주어진다. 전국 전통(국악)관련 단체주관 경연 대회에도 심사위원으로 추천된다.

예선, 본선 참가시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필히 지참해야 하며, 입상자 중 결격사유가 있을시 심사규정에 의거해 입상을 취소할 수 있다.

명인부  종합대상인 세종대왕상 1명에겐 2천만 원, 명인부 대상 5백만원,일반부 금상인 교육부총리상 1명에겐 3백만 원의 상금 지급 등 총 5천만원 상당의 상금이 수여된다.

자세한 사항은 http://sjartgroup.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2-924-5302.

※ 위 내용은 대회운영상 사정에 의해 변동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