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멸종위기식물을 한눈에, ‘남도의 희귀식물’ 도감 발간
희귀멸종위기식물을 한눈에, ‘남도의 희귀식물’ 도감 발간
  • 김승용 인턴기자
  • 승인 2015.12.28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가 3년 동안 수집, 희귀식물 100종 수록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가 전남지역에 자라는 야생 희귀멸종위기식물 100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남도의 희귀식물’ 도감을 발간했다.

▲ ‘남도의 희귀식물’ 도감 (사진제공=산림자원연구소)

‘남도의 희귀식물’에는 지난 3년 동안 산림자원 조사를 통해 얻은 전남지역 희귀식물 100종에 대한 분포 현황, 종별 분류 및 생태적 특성과 함께 서식지 내외 보전 결과를 수록됐다.

희귀멸종위기식물은 세계자원보전연맹 평가 기준에 의해 선발했다.

식물의 분포 지역과 특성은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과 국가표준식물 목록 등 기존 문헌과 저자들의 현지 확인 결과를 토대로 기록했다.

전남지역에는 완도호랑가시나무, 다도해비비추, 지리산고들빼기 등 특산식물 50종, 왕자귀나무, 광릉요강풀, 끈끈이귀개 등 희귀식물 191종, 조도만두나무, 지리산오갈피, 흑산도비비추 등 희귀, 특산식물 20종, 총 261종의 희귀, 특산식물이 분포해 있다.

이 가운데 조도만두나무, 완도호랑가시나무, 흑산도비비추, 홍도서덜취, 화엄제비꽃 등 5종은 전남지역에만 자라는 것으로 조사됐다.

식물은 최근 지구온난화와 무분별한 개발 등 서식 환경의 변화, 남획 등으로 인해 식물종과 서식처가 급격히 줄어, 예전에는 흔했던 식물종들이 이제는 희귀종으로 변하는 경우가 점점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2013년부터 토종 산림자원 확보 및 이용 기반 구축을 통한 자원화를 위해 다양한 연구를 추진했다. 기후변화에 취약한 산림수종과 희귀특산식물 450종을 수집해 증식과 보전을 위한 연구를 함께 추진하고 있다.

또한 산림자원조사에서 환경부 멸종위기식물 Ⅰ급인 광릉요강꽃과 Ⅱ급인 나도승마, 산작약, 세뿔투구꽃, 지네발란, 끈끈이주걱, 가시연꽃, 진노랑상사화, 총 8종의 서식지를 발견해 보전에 노력하고 있다.

박화식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장은 “이 자료집이 전남지역 희귀식물을 체계적으로 보전하고 자원화하는데 소중한 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