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로 시위구역 지정은 “야만적 행위”
대학로 시위구역 지정은 “야만적 행위”
  • 이의진 기자
  • 승인 2008.12.02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 행정 편의적 발상 지역 주민 ‘발끈’

▲ 지난 달 24일 대학로에서 지역자치위원장들과 경찰청관계자가 참석한 간담회가 열렸다.

지난 달 28일 경찰청이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등을 평화적 시위를 보장하는 ‘평화시위구역’시범지역으로 지정하면서 지금까지 대학로가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대학로는 현재 100여개의 소극장이 밀집되어 있는 공연문화의 메카로서 관리 육성되어야 할 문화 콘텐츠의 장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2005년 ‘문화지구’로 지정된 대학로가 예술과 문화의 거리로 성장, 도약해 가야 함에도 불구하고 집회와 시위로 인해 대학로를 찾는 시민과 외국관광객에게 공포감 조성으로 대학로의 대외적 이미지가 실추되고 있는 것.(본보 11월19일자 기사참조)

이를 위해 평화시위구역 지정 저지 연극인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박계배)가 지난 달 30일 성명서를 발표한 이후, 지난 24일 대학로 한 카페에서 지역자치위원장들과 경찰청 관계자가 참석한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는 경찰청 관계자로 정보2과 조희연 과장과 허영범 혜화경찰청장이, 지역대표로는 고건 전 총리, 정경균 서울대 명예교수, 나재암 서울시의원, 박종식 종로구 전부의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전용호 학생처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한길수 팀장, 이숙연 종로구의원, 대학로발전연구소 황금연 소장, 김대환 한국연극협회이사, 이화동과 혜화동, 명륜3가동 자치위원장, 배성한 음식업종로지회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대학로발전연구소 황금연소장 사회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서 경찰청 조희연 정보과장은 “3천여 명 정도의 소규모 집회는 접근성 때문에 대학로로 정한 것이다. 시범운영을 통해서 반영하자는 것이지 확정된 것이 아니다. 간담회를 통해서 좋은 의견들을 얘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각 대표들이 발언을 제기, (사)대학로문화발전위원회 전재현 고문은 “시위구역지정을 적극 반대한다. 교통 때문에 사람들이 대학로에 사람들이 오지를 못해 시위하는 날 영업 손실이 너무 크다. 손실을 보장해주는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했다.

한국방송통신대 전용호 학생처장은 “학생들 수업활동에 큰 지장을 받고 교수진들도 주말에 연구 활동을 할 수가 없다. 시위지역으로 정해지면 학교로서 큰 걱정이라 반대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서울대 의과대학 한길수 팀장도 “시위로 인한 소음 때문에 교과연구에 굉장한 피해를 본다. 시위구역 지정은 우리도 반대하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혜화동 고재석 자치위원장은 “대학로가 문화적인 혜택은 없고 규제만 많다. 또한 시위대가 술 먹고 취객이 되어 오히려 대학로를 어지럽히고 있다”고 토로했다.

김대환 한국연극협회이사는 “문화지구로 지정해 놓고 일관성 있게 가야 되지 않느냐, 연극공연은 주말에 많은데 시위로 인해 사람들이 싫어한다. 시위도 좋지만 정부에서 문화지구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길을 터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불만을 털어놨다.

정경균 서울대 명예교수는 “한마디로 시위구역지정은 야만적 조치다. 서울대병원에는 1천5백 명의 환자가 있는데 절대 안정이 필요한 환자들이 많다. 인명과 관련된 곳에 시위구역을 정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이에 대해 경찰청 조희연 과장은 “일단 정책을 정해놓고 간담회나 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을 듣고 시범운영을 한 뒤에 확정하려고 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지역 대표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었으니 시범운영문제는 잘 검토해서 취소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렇듯 문화지구로 정해놓은 대학로에 시위구역 지정은 어불성설로 반드시 취소되어야 한다는 지역주민대표들의 강력한 항의가, 향후 경찰청 정책방향에 어떤 결정적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서울문화투데이                      이의진 기자 luckyuj@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