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가이드북, “원더풀!” 세계적 권위 ‘머큐리어워드’ 대상(Grand Award)
한식가이드북, “원더풀!” 세계적 권위 ‘머큐리어워드’ 대상(Grand Award)
  • 강지원 기자
  • 승인 2016.04.01 0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 밀라노엑스포서 한식 홍보 위해 제작한 ‘한식가이드북(HANSIK)’
▲한식가이드북_표지

외국인 관광객에게 한식의 매력을 알리기 위하여 제작한 '한식가이드북(HANSIK)'이 세계적 권위의 국제 공모전인 2015-2016 머큐리어워드(Mercury Awards) 일반간행물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대상을 수상한 ‘한식가이드북(HANSIK)’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한 2015 밀라노엑스포 한국관에서 한식을 홍보하기 위한 책자로 영어와 이탈리아어로 지난 해 제작됐다.

'한식가이드북(HANSIK)‘은 밀라노엑스포 한국관의 컨셉과 연계하여 “맛과 영양이 균형 잡힌 건강한 에너지 음식, 한식”을 주제로, 한식에 담긴 철학과 과학, 다양한 한식의 특징과 문화를 외국인들이 흥미를 갖고 읽을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설명하고 있다.

한국인의 자연저장소 “독”에서부터, 천년의 맛과 지혜가 담긴 “김치”, 한식의 맛과 영양을 배가시켜주는 “양념”, 조선시대 영조의 탕평책을 상징하는 “탕평채”, 왕의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며 만든 “타락죽” 등 대표적인 궁중요리 뿐만 아니라, 섬김과 사랑의 문화가 깃든 종가음식, 자연친화적 건강식인 사찰음식에 이르기까지 다채롭고 흥미로운 한식에 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한식가이드북_내지_김치

또한, 궁중음식체험식당, 종가음식을 재현한 ‘음식디미방’, 발우공양․다도 등 불교 수행자의 삶을 체험할 수 있는 ‘템플스테이’, 길거리음식·음식축제· 향토음식 등 관광과 관련된 다채로운 체험 소재들도 소개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정혜경 홍보물제작번역팀장은 “이번 수상으로 공사에서 제작한 홍보물의 독창적인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의 우수성을 인정받는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면서, “더욱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한국의 매력을 담은 고품격 홍보물 제작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한식가이드북_내지_발우공양

한편, 미국의 미디어 기업 머콤(MerComm)이 주관하는 머큐리어워드는 기업의 홍보 제작물과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평가하는 국제 공모전으로 일반간행물, 광고, PR/마케팅 등 총 24개 부문에 대하여 시상을 한다. 올해로 29회째를 맞은 머큐리어워드는 홍보 콘텐츠의 디자인을 평가하는 ’아스트리드 어워드(ASTRID Awards)’, 기업의 연차보고서를 평가하는 ’ARC(Annual Reports Competition)'과 함께 기업의 홍보제작물을 평가하는 세계 3대 시상식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