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영화제 정관 개정안 통과, 민간 주도 영화제 바뀌어
부산국제영화제 정관 개정안 통과, 민간 주도 영화제 바뀌어
  • 임동현 기자
  • 승인 2016.07.26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성 자율성 보장 및 당연직 조직위원장 없애, 일부 "이사회에 여전히 부산시 비중 높아"

부산국제영화제가 지난 22일 임시총회를 통해 새로운 정관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영화제는 이날 부산시가 영화제에 직접 관여할 수 없는 제도적 독립성 및 자율성과 그에 걸맞는 운영의 투명성을 보장하는 내용이 담긴 정관 개정안을 확정했다.

▲ 부산국제영화제를 지지하는 해외 영화인들 (사진제공=부산국제영화제)

개정안에 따르면 '(사)부산국제영화제조직위원회' 명칭을 '(사)부산국제영화제'로 변경하고, 조직위원장을 '이사장'으로, 임원회를 '이사회'로 명칭을 바꾸었다.

또 당연직 임원 조항을 삭제하고, 이사장은 이사회에서 추천하여 총회에서 선출하며, 집행위원장은 총회에서 선출하고, 이사와 감사는 이사장의 추천으로 총회에서 선출하기로 했다.

이로 인해 그동안 부산시장이 당연직으로 조직위원장이 되는 폐해가 없어지고 관의 주도가 아닌 민간 주도의 영화제로 바뀌게 된다.

또한 그간 부산국제영화제 갈등의 도화선이 됐었던 작품 선정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기로 하고, 영화제 운영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내용도 신설했다.

영화제 측은 "정관 개정을 통해 새로 구성되는 이사회는 부산 지역 인사와 영화인이 9명씩인데 영화인의 참여가 배제됐던 기존 임원회와 비교하면 임원의 절반을 영화인으로 구성하는 획기적 변화를 이뤘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영화인의 우려와 달리 이번 개정은 개정을 위한 개정이 아닌, 실질적인 독립성과 자율성을 확보하는 개정이다. 이사회 의결 시 가부동수인 경우는 이사장이 정하도록 했고, 이사장이 이사와 감사에 대한 추천권을, 집행위원장이 집행위원 임명권을 행사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 <다이빙벨> 상영을 서병수 조직위원장(부산시장)이 반대했고 이에 불구하고 영화제가 상영을 강행하자 영화제에 대한 감사를 단행하고 이용관 집행위원장에게 사퇴를 권고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며 영화계의 큰 반발을 샀다.

이후 서병수 조직위원장은 사퇴의 뜻을 밝혔지만 정관 개정안에 대해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고 설상가상으로 지난 5월에는 이용관 위원장 등을 불구속 기소하는 일이 벌어지자 국내외 영화인들이 보이콧 선언을 하는 등 위기를 맞았다.

결국 영화제와 부산시는 부산국제영화제의 산파 역할을 했던 김동호 조직위원장을 다시 추대하고 부산시장을 조직위원장으로 한다는 당연직 정관 조항을 삭제하기로 하면서 일단 큰 문제는 해결했다.

그러나 일부 영화인들은 '이사회 구성에서 여전히 부산시 관계자의 비중이 높다'면서 이번 개정안 합의를 '요식행위'로 보고 있어 영화인들이 완전히 마음을 풀기에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