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씽씽' 달리는 서울 올까?
자전거 '씽씽' 달리는 서울 올까?
  • 편보경 기자
  • 승인 2008.12.04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 중심 사고로 전환 급선

인구 1000만인 서울도 자전거 도시가 될 수 있을까.
밀집된 인구과 교통 문제들로 일찍부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을 펼쳐왔던 서울시가 이번에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특단을 단행 할 것처럼 보여 주목받고 있다.

서울에서 자전거이용을 활성화시킴으로서 얻을 수 있는 경제적 효과는 자동차운행대체편익 4,442억원, 오염물질감축편익 1,121억원, CO2 배출절감편익 182억원 등 연간 5,745억원에 달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렇게 좋은 자전거 이용활성화에 번번이 실패하는 이유는 뭘까.

서울시는 지난 9월 3일부터 8일까지 서울특별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일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자전거 이용실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대상자 중 현재 자전거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71.6%였고 이중 월 1회 또는 그 이하로 자전거를 이용하는 경우가 34.1%를 차지했다.

주 2~3회 이용자를 대상으로 자전거이용에 개선대책을 조사한 결과 불편함이나 불안감 해소를 위해 가장 필요한 대책이 자전거 전용도로를 확충이라는 의견이 51% 를 웃돌면서 가장 많았다. 자전거를 타고 싶어도 여전히 제반 시설들이 제대로 따라주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서울시 관계자도 “그동안 자전거 도로를 거의 인도에 설치해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가 서로 불편을 겪었던 것” 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지난 10월 서울시 자전거이용 활성화 종합계획 시행에 대해 발표하고 이를 민선4기 후반기 역점사업으로 전개할 것을 다짐했다. 자전거도시로의 서울시의 재기, 이번에는 과연 효과가 있을까.

간선도로 1개 차로 축소, 자전거 전용도로망 구축

▲ 자전거 전용 도로망 구축
가장 눈에 띄는 점은 간선도로의 1개 차로를 축소하여 도심을 순환하는 자전거 전용도로망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이로써 2012년에는 서울의 자전거 교통지도가 완전히 바뀐다고 한다.

총 207Km 달하는 자전거 전용도로망을 도로다이어트 방법을 적용해 설치하고 전용차로 설치를 원칙으로 하되 통행 여건에 따라 부분적으로 자동차와 함께 쓰는 방향으로 한다. 자전거 간선도로는 총 17개축으로 도심진입 4개, 지역간 연결 13개, 남북횡단 5개를 만든다. 특히 2009년 상반기에 완료되는 천호대로, 연서로는 한강과 한강지천과 연계를 할 예정이다.

또 경복궁외곽, 율곡로, 창경궁로 대학로를 지나는 총 7km에 달하는 길에는 자전거 도심순환노선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청계천로도 달라진다. 청계광장과 청계2가를 아우르는 지역은 청계천 상부 보행관광 개선 계획에 따라 1개 차로를 축소하여 자전거 전용도로를 확보키로 하고 청계2가에서 청계7가는 자동차 겸용도로 운영하다가 인근에 위치한 상가의견이 수렴되면 토지이용이 변할 시에 1차로를 축소한다는 계획이다.

청계7가에서 마장동에 이르는 구간은 주거 및 복합시설이 즐비한 구간으로 3차로 구간 중 한 개 차로를 축소하며 자전거 전용도로를 확보하기로 했다.
자전거 전용도로에는 자전거신호등 자전거횡단도, 자전거교통 안전표시를 완비해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제고키로 했다.

▲ 성수대교 자전거 엘리베이터
한강자전거전용도로도 개선된다. 현재 비교적 잘 시행되고 있는 한강 자전거 도로에도 자전거 고속도로망 및 E/V 가 설치되며 6.5Km인 전용도로를 102Km로 늘리고 연결시설도 70개소로 확장한다.
또 보행자 겸용으로 썼던 길을 자전거전용 4m와 산책로 2m 로 변경할 계획이다. 또 한강과 자전거 간선축을 자전거 엘리베이터나 경사로로 연결한 19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생활권 단위 자전거 친화타운 조성

생활권 단위로 자전거 친화 타운을 조성하려는 계획도 추진 중이다. 자전거이용의 잠재수요가 많고 자전거 통행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일정지역부터 우선 추진할 예정으로 12개소를 만든다.

간선도로구간이 자동차와 보행자가 완전히 분리될 수 있도록 차도상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할 계획이고 이면도로는 Zone30등 교통 정온화기법을 통해 자동차와 공존하게 한다. 2012년까지는 12개소를 만들고 2020년까지는 33개소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직장인들에게 자전거가 단거리통행의 주 교통 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공공임대 자전거 시스템을 구축하고 대중교통 시스템과 연계환승 체계를 정비한다. 공공임대 자전거시스템은 상호호완이 가능하도록 공통기준을 제시하고 강남구 등 자치구 거점별로 추진하되 공동협력체계를 운영토록 한다.

이에 상암 DMC지역과 여의도 지역으로 시범지역으로 선정돼 이 지역에 자전거를 400개 유치하고 자전거역도 40개소 설치할 예정이다. 강남구에도 공공임대 자전거시스템을 강남구 전 지역에 설치하고 3000대 내외의 자전거가 구비된 자전거 역을 설치한다. 운영은 회원제 카드를 발급할 예정이다.

자전거 이용자 편리위해 샤워실 등도 마련해

▲ 수유역 자전거전용 주차건물
자전거이용이 잦아지면 주차도 편리해야 한다. 자전거주차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자전거주차 전용건물을 신축할 예정이다. 자전거주차시설이 부족한 지하철역은 금년 내로 마무리 할 계획이다.

보관수요 300대 이상의 지하철역에 자전거전용건물을 연차적으로 확보하고 500대 이상 보관하는 지하철역은 자전거 보관, 대여 수리가 가능한 건물 4개를 확보하며 500대 이상 자전거를 보관하는 지하철역은 락커시설 및 샤워실 같은 자전거 편의 시설 설치를 의무화한다.

또 다중집합건물에도 자전거주차시설을 설치유도하고 참여하는 민간건물에 대하여는 교통유발부담금 등의 인센티브혜택을 제공해 일정건물이상은 반드시 자전거 주차시설을 설치 의무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지하철 역사내에 밀폐형 자전거보관시설을 도입해 자전거 도난과 분실을 방지할 계획이다.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의 모임 까페 활동 중인 직장인 이 모씨(42)는 “자전거로 출퇴근을 하고 싶어도 출근시간에 막상 자전거를 이용하면 온몸이 땀으로 젖는데 샤워할 곳이 없어 자전거로 출근하기가 꺼려진다”고 말했다.

역사에 샤워 시설이나 락커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이런 문제에 대한 탁월한 해결책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더군다나 자전거 이용자가 주변 헬스장 등에서 샤워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면 교통 유발부담금 중 일정 비율을 경감하거나 상업시설 등에 샤워실 등을 확보하면 해당 건물에 용적률 등 인센티브적용을 검토하고 있어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유도 하고 있다.

자전거 통행 우선, ‘자전거손해배상보장법’ 마련키로

자전거 이용 관련 법령 및 제도에도 개혁을 단행하고 있다.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자전거 교통추진반을 신설하고 법적제도와 정비를 거쳐 과단위의 자전거 전담부서를 신설한다. 자전거 통행을 우선순위로 놓고 긴급자동차를 다음 순위로 재조정하여 자전거의 법적 지위를 강화 하는가 하면 자전거 교통사고와 관련해 ‘자전거손해배상보장법’ 과 같은 보험 상품도 개발 한다고 한다.

그 밖에 자전거 신호등 설치기준 마련, 자전거 교통안전표지들의 추가 개정, 자전거 교통사고시 운전면허 벌점 부과 방안도 고려중이다. 자동차 운전자가 자전거를 보호 할 의무 조항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또 자전거 제조시 전조등과 반사경 부착을 의무화 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자전거 정책 수립 및 시행에 있어 자전거 이용의 공감대 형성하고 기술자문을 받거나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창원, 자전거 활성화 어떻게 성공했나?

▲ 창원 시민공영 자전거 '누비라'
경상남도 창원은 2006년 환경수도 선포를 계기로 ‘자전거 특별시 창원!’ 이라는 도약계획을 수립하고 큰 성과를 거두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창원시는 람사르 총회 개최등을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더욱 인식하게 됐고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 시키려 했지만 그 전에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판단했다. 그리고 환경이 없는 한 발전이 없다는 일념하에 파격적인 개혁을 단행했다.

자전거 도로 정비를 위해 전 구간 L형 측구 포장을 하고 적갈색 도색 및 자전거 로고를 표시 하는가 하면 매월 22일을 자전거 타는 날로 지정, ‘둘둘데이’를 운영해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쓰레기봉투를 지급하는 등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또 창원시민이라면 누구나 자동으로 자전거 사고에 대비한 시 차원에서 운영하는 보험에 가입되는가하면 프랑스 파리의 밸리브처럼 시민 공영 자전거 ‘누비자’를 올 10월 개통해 년 2만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생활속 자전거 이용’을 실천하고 있다.

그러나 창원시도 처음에는 이런 계획들을 실천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고 한다. 창원시 자전거 정책과 담당자는 “시민들의 사고를 자전거 이용 중심으로 바꾸는 것이 힘들었다. 자전거 우선주의 정책을 펼치다보니 자동차 이용 시민들의 불만을 초래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창원시는 조금씩 전진하면서 해냈다. “현재 창원시 8500명의 조합원 중 1년 전에는 5%정도만 자전거로 출퇴근을 했지만 지금은 약 7.5%가 출퇴근을 한다.”며 “에너지 절약차원에서 30억원 정도의 절약을 하고 있고 환경보호는 덤으로 되는 셈”이라며 뿌듯해 했다.

자전거 도시 서울? 시민들 ‘글쎄?’

서울시가 이번에 내놓은 자전거 특약이 파격적이며 취지가 좋은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자전거간선도로 설치를 반대하는 이가 있는가 하면 이번에도 역시 전시 행정으로 치우치고 말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서울시가 지향해야 할 방향으로 나침반을 올바르게 맞춘 만큼 수립된 계획들이 차근차근 실천돼 서울에서도 자전거들이 기분 좋게 달릴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서울문화투데이 편보경 기자  jasper@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