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인들 '블랙리스트 주도' 김기춘 조윤선 등 9명 고발
문화예술인들 '블랙리스트 주도' 김기춘 조윤선 등 9명 고발
  • 임동현 기자
  • 승인 2016.12.12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랙리스트 및 부산국제영화제, '사월오월' 전시 거부 등 직권남용 고발 "피해자 적극적 증언 약속"

문화예술인들이 12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조윤선 문화관광체육부 장관 등 9명을 '박영수 특검'에 고발했다.

문화예술인들은 이날 오전 서울 대치동 박영수 특검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땅에 공안검사의 시대를 열고, 수많은 민주인사를 탄압했으며, 문화검열로 권력을 취해 온 원조 공안검사 김기춘은 죗값을 치러야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 12일 오전 서울 대치동 박영수 특검 사무실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한 문화예술인들

이번에 고발된 인물은 김 전 비서실장, 조 장관을 포함해 송광용 전 대통령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서병수 부산광역시장, 모철민 전 대통령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정관주 전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 김소영 전 교육문화수석실 문화체육담당비서관, 박명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 용호성 전 국립국악원 기획운영단장 등 총 9명이다.

문화예술인들은 "1975년 영화 <바보들의 행진>을 검열하고 <고래사냥>을 금지곡으로 지정하며 문화검열을 했던 김기춘이 39년이 지난 2014년, 좀비처럼 다시 나타나 <세월오월>과 <다이빙벨>이 세상 밖으로 나갈 수 없도록 검열기제를 가동하고,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했다"면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와 검열사태를 특검이 수사할 것을 요청했다.

김 전 실장, 조 장관, 송 전 비서관은 지난 2014년 8월 광주비엔날레 특별전 전시작으로 예정됐던 홍성담 작가의 <세월오월>에 대통령 풍자 부분이 있다는 이유로 전시가 불가능하다고 압박했고, 작가가 이를 수정했음에도 끝까지 전시를 거부해 직권남용 및 강요, 사찰과 업무방해 등으로 고발됐다.

또 이들과 서병수 시장은 2014년 9월 부산국제영화제의 <다이빙벨> 상영을 놓고 상영을 하지 말도록 압박한 것은 물론 <다이빙벨>의 배급사인 시네마달에 대한 내사를 지시하고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을 사퇴하게 하는 등 압박을 한 이유로 역시 고발됐다.

이와 더불어 김기춘, 조윤선, 정관주, 모철민, 김소영 등은 문화예술인의 정치성향을 파악해 지원을 막는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혐의로 고발됐으며 박명진 위원장은 2015 아루코문학창작기금에서 이윤택 작가를 떨어뜨릴 것을, 역시 그 해 창작산실 지원사업에서 박근형 연출가를 떨어뜨리도록 압력을 넣고 업무를 방해한 것이 고발의 요인으로 지목됐다.

또한 지난해 11월 국립국악원에서 주최하는 금요공감 '소월산천' 공연에 박근형 연출가를 뺄 것을 요청하고 이를 거부한 신현식 앙상블 시나위 대표의 권리행사를 방해한 용호성 전 단장 역시 고발됐다.

▲ 고발장을 손에 든 김종휘 변호사(왼쪽)

고발장을 제시한 김종휘 변호사는 "지난해부터 언론에 집중적으로 다루어졌던 '불랙리스트'에 대한 새로운 사실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면서 "(특검은)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국립국악원 등 핵심 관계자들이 진실 발견과 수사 방해 시도를 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신속한 압수수색으로 증거인멸 시도를 막아야한다"고 밝혔다.

문화예술인들은 특검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김기춘의 철저한 수사, 조윤선 송광용 모철민 김소영 정관주 소환조사, 서병수 박명진 용호성에 대한 수사 착수를 제시했다.

김종휘 변호사는 "블랙리스트라는 것이 사실 추상적인 부분이 많아 수사 제시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점점 사실이 드러나고 있고 블랙리스트로 피해를 입은 이들이 적극적으로 증언을 하겠다고 해서 수사가 진행이 될 것 같다"면서 "현재 4~5명의 예술인이 협조하겠다고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이들이 피해를 준 당사자는 물론 관련 공무원들의 이름까지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증언이라면 관계자들을 모두 소환조사하게 될 것"이라면서 "사실상 이들의 적극적인 증언에 수사 결과가 달려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고발에 참여한 단체는 (사)서울연극협회, (사)한국민속예술단체총연합, (사)한국독립영화협회, (사)한국영화감독조합,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참쳐연대공익법센터 등 총 15개 단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