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선 구속' 문체부, 대국민 사과 및 비상근무체계
'조윤선 구속' 문체부, 대국민 사과 및 비상근무체계
  • 박우진 인턴기자
  • 승인 2017.01.23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질없는 부처 운영 계획 마련, 블랙리스트 사태 재발 방지 약속

지난 21일 '블랙리스트' 관련 혐의로 조윤선 장관이 구속되면서 수장이 공석이 된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23일 대국민 사과와 함께 비상근무 체제를 가동했다.

송수근 문체부 장관 직무대행(1차관) 등 실국장들은 2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예술 표현의 자유와 창의성을 지키는 보루가 돼야 할 문체부가 블랙리스트 사태로 문화예술 지원의 공정성 문제를 야기한 것에 대해 너무나 참담하고 부끄럽다"며 국민에게 사과했다.

문체부는 "누구보다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앞장서야 할 실국장들부터 통절하게 반성하고 있으며 어떤 변명의 여지도 없다"면서 "특검 수사를 통해 구체적 경위와 과정이 밝혀지도록 협조하고, 문체부가 져야 할 책임에 대해 감내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에는 송 대행 주재로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하고 비상근무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 

회의에서는 비상근무체제의 원활한 가동을 위해 김갑수 기획조정실장(이하 기조실장)을 반장으로 하는 '문체부 비상업무 대책반'을 구성하여 장관 직무대행의 업무수행을 뒷받침하며, 주요 현안들을 점검해 대응하기로 했다.

또 최우선 과제인 평창올림픽과 패럴림픽 준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유동훈 문체부 2차관을 중심으로 '평창올림픽지원단'을 조직해 강원도와 동계올림픽조직위, 패럴림픽조직위와 긴밀한 협조 체제를 유지하면서 수송, 숙박, 안전 등 대회준비 단계별 주요과제등을 점검하기로 했다.

문체부는 또  '문화예술진흥법'을 개정해 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부당한 차별, 개입을 방지하는 규정을 마련하고, 부당한 축소나 폐지 논란이 있었던 지원 사업을 재검토하기로 했다.

그러나 '블랙리스트 총괄 의혹'을 받고 있는 송 대행 체제에서 문체부가 제대로 순항할 지는 여전히 의문으로 남아있다. 송 대행은 이날 회견에서 "총괄한 적 없다"고 부인했지만 수사가 계속될 경우 문체부는 또다시 수장 없는 부서가 될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