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친환경 소파블록 물양장’ 조성
남해군 ‘친환경 소파블록 물양장’ 조성
  • 박희경 기자
  • 승인 2009.10.27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도 흡수, 어선 보호, 인공어초 역할로 생태계 보전 역할 기대

 남해군은 지난 7월 착공한 미조면 설리항 물양장 16m 중에 양쪽 일부분을 제외한 중앙의 13m에 새로운 공법인 소파블록 물양장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 남해군이 추진하고 있는 미조면 설리항의 친환경 소파블록 물양장 모습

 소파블록 물양장은 모래유실 등 기존의 물양장의 부작용을 없애고 파도를 막아주며 어초기능을 겸비해 바다 생태계를 회복시키는 친환경 물양장이다.

 이 소파블록은 너비 1.6m, 길이 4m, 높이 2m로 모두 21개가 3층의 가로방향으로 설치돼 상판에는 차량통행이 가능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각 블록에는 직경 60㎝의 기둥이 5개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밀려오는 파도를 70% 이상 소멸시키고 해수의 흐름도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시설된 소파블록은 석문 소파블록으로 외해에서 밀려온 파도가 물양장에 부딪치는 일반 물양장과 달리 파도를 흡수하기 때문에 물양장 파손위험이나 물양장에 정박해 있는 소형선박들의 충격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장점이 있다.

 또 물양장에 부딪치는 파도와 함께 발생하는 해류가 강제로 흐를 때 생기는 해안유실이 없어 항내 수심저하, 수질악화, 토사 퇴적 등의 인위적인 이동이 발생하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다.

 특히 콘크리트 기둥 형식으로 된 소파블록은 인공어초의 기능을 할 수 있어 바다 생태계를 회복시키는 역할과 함께 물양장 낚시객을 유도하는 관광기능도 기대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소파블록 물양장이 일반 물양장과 사업비가 비슷하지만 인공어초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도입하게 됐다”며 “이 친환경 물양장이 완공되면 생태계 복원과 관광객 유입의 두가지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군은 소파블록 물양장이 인공어초의 역할을 할 수 있어 올해 처음으로 도입하게 됐으며 앞으로도 친환경적 어항시설을 위해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문화투데이 경남본부 박희경 기자  cnk@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