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8.10.19 금 16:26
   
> 뉴스 > 문화 > 문화행사
     
한ㆍ중ㆍ일ㆍ미 학자들 모여 동아시아 재검토
경원대 주최 국제학술대회서 ‘동아시아의 문화교류와 상호인식’ 논의
2009년 11월 13일 (금) 14:18:50 김준현 기자 jhk@sctoday.co.kr

지난 11월 6일 경원대학교 국제어학원에서 ‘동아시아의 문화교류와 상호인식’이라는 주제 아래 ‘제12회 국제학술대회’가 열렸다.

   

경원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가 기획, 주관한 국제학술대회는 각국의 학자들로 발표진과 토론진이 구성돼 ‘학제간 국제학술대회 형식’으로 개최됐다.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경원대학교와 지속적으로 교류해 온 중국 산동대학의 한국학원(韓國學院), 미국 소카대학(Soka University), 일본의 호세이대학(法政大學), 야마구치현립대학(山口縣立大學) 및 중국의 길림대학(吉林大學)의 학자들도 초청해 동아시아 학자들 간에 진정한 교류가 이뤄졌다.

제1분과별 주제발표에서 취안허뤼 교수는 <루쉰과 춘원의 근대문학관에 대한 비교고찰>이라는 발표를 통해, 춘원과 루쉰은 모두 현실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토대로 그것을 문학적으로 반영하며,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아민족의 정신과 생활의 쇄신을 지향했던 공통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오후에 속개된 심포지엄에서 이수경 도쿄가쿠게이대(學藝大) 교수는 <한일 양국의 문화교류와 상호인식>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한·일 관계를 포함한 동아시아 국가들이 평화시대를 구가하려면 각국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정리해 주목을 끌었다.

   
▲심포지엄에서 이수경 도쿄학예대학 교수가 <한일 양국의 문화교류와 상호인식>에 대해 본지 보도를 인용하며 설명하고 있다.
이 교수는 무엇보다도 국가와 민족과 종교 등을 초월한 사람과 사람의 만남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우리의 희망이면서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 교류를 활발히 이뤄서 과거의 아픔을 치유하는 인프라를 정비해야 하며, 서로 동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지구촌 시민으로서 연대의식을 자각하고, 문화교류를 포함한 적극적 교류와 문화 컨텐츠의 개발협력으로 국경을 낮추려는 노력을 부단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이날 특별히 본지 ‘서울문화투데이’의 ‘한일문화한마당’ 기사를 인용하며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했다.

우선 환경문제, 복지문제, 인권문제에 대한 상호협력 태세로 장기적 안목의 공생 문화권을 의도로 한 밀레니엄 플랜의 개발 ▲지하자원의 개발이 중심이었던 기존의 사회환경에서 태양열이나 풍력을 이용한 지표자원 활용에 대한 공동개발 ▲각자의 사회변화 속에서 생겨나는 저출산, 고등교육의 문제 등에 대한 공동 대처 연구 ▲지역간 군비축소 및 병력 감소의 노력과 문화적·교육적·복지환경적 관계의 고용창출에 힘쏟는 관계 개선 등을 열거했다.

아울러 이교수는 “더 나아가서는 서로의 과거를 넘어설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교류 이벤트를 마련하고, 참가하고 만나서 새로운 미래를 심어 나갈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민들의 풀뿌리 만남도 돈독한 버팀돌을 마련해 주는 재산이 된다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서울문화투데이 김준현 기자 jhk@sctoday.co.kr

     문화 주요기사
한지의 미학- 몸이 만드는 풍경 ,'송광익展'
이스탄불시 고위간부들 “내년 경주엑스포 참가 등 한-터 지속적 문화교류 추진”
문화공간 음악회 - 문화비축기지 출격
시인 고 정지용, 가야금 명인 고 황병기 금관 문화훈장 수훈
이태리서 활동하는 현악기 제작가, 이승진 전시회
ⓒ 서울문화투데이(http://www.sc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이 기사를 추천하시면 "오늘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0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비욘드예술단과 함께하는 ‘가능성 그대
[전시리뷰]미아리 택사스 추억을 떠
전시장이 된 호텔객실, 제2회 ‘사진
시인 고 정지용, 가야금 명인 고 황
제7회 예그린뮤지컬어워드, <웃는 남
"가을여행주간, 관광약자도 불편없이
이태리서 활동하는 현악기 제작가, 이
사계(四季)를 통해 보는 황진이의 삶
고판화박물관 '판화로 보는 극락과 지
오래된 사진 통한 과거사의 현대적 반
독자가 추천한 한주의 좋은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구독신청하기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3150 서울시 종로구 삼봉로 81 두산위브파빌리온 742호 | Tel:070)8244-5114 | Fax:02)392-6644
구독료 및 광고/후원 계좌 : 우리은행 1005-401-380923 사과나무미디어그룹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은영
Copyright 2008 서울문화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