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전당에 울려퍼지는 오페라…‘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8월 7일 개막
예술의전당에 울려퍼지는 오페라…‘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8월 7일 개막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0.07.21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2020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대한민국공연예술제 우수공연예술제 선정

코로나19 영향으로 공연 순연 등의 어려움을 겪었던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이 오는 8월 예정대로 관객들과 만난다. 올해로 11회를 맞는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은 지난 6월 예정됐던 ‘자유소극장’ 공연 연기 등 개막에 난항을 겪었으나, ‘오페라극장’과 ‘CJ토월극장’ 공연은 일정대로 진행된다.

지난 2010년 시작된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은 2020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대한민국공연예술제 우수공연예술제로 선정되어 ‘대한민국오페라∙발레축제추진단’의 주최와 예술의전당의 후원으로 첫 발을 내디뎠다.

▲누오바오페라단 ‘천생연분’ 공연 모습(사진=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누오바오페라단 ‘천생연분’ 공연 모습(사진=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은 국내 오페라단의 발전을 위해 민간 오페라단의 참여를 지원함으로써 수준 높은 오페라 공연을 저렴한 가격에 관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의전당, (사)대한민국오페라단연합회가 후원하며 올해 4개 오페라 단체가 참여한다. 
오페라극장에서는 누오바오페라단의 <천생연분>, 김선국제오페라단의 <세빌리아의 이발사>, (사)베세토오페라단의 <플레더마우스:박쥐>, 그리고 CJ토월극장에서는 국립오페라단 신작 <레드 슈즈>가 관객을 만난다. 

[오페라극장] 세 편의 해피엔딩을 만나다, <천생연분> <세빌리아의 이발사> <플레더마우스(박쥐)>

오페라극장 무대에는 질투와 암투, 죽음이 드리워진 이야기가 아닌 유쾌하고 즐거운 세 편의 사랑 이야기가 펼쳐진다. 

진정한 사랑을 찾기 위해 자신의 몸종으로 변장하는 <천생연분>의 서향, 로지나와 백작의 사랑을 이어주려는 <세빌리아의 이발사>의 피가로, 사랑을 확인하는 유쾌한 소동을 만들어내는 <플레더마우스(박쥐)>의 팔케박사 이들의 사랑 이야기는 모두 해피엔딩으로 끝이 난다.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도 해피엔딩이기를 바라며 유쾌한 오페라 무대를 준비했다.

한국 서정 오페라부파의 탄생을 알린 <천생연분>은 오페라 어법에 판소리 어법과 전통 장단으로 한국적 정서가 가득한 오페라를 만들어낸다. 이번 무대는 2014년 개작된 <천생연분>이 아닌, 2006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오페라극장 초연작 버전을 토대로 초연 때의 “한국적 오페라”의 감동을 다시 느껴보고자 한다.

오페라부파의 대표작 로시니의 <세빌리아의 이발사>는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와 곳곳에 숨겨진 복선을 세련된 선율과 정교한 음악으로 선사한다. 대한민국 최초 야외 오페라 <투란도트>(2013, 상암 월드컵 경기장)를 지휘한 이태리 명지휘자 카를로 팔레스키 그리고 그와 환상의 궁합을 이루는 조르죠 본조반니의 연출로 이번 무대를 만나볼 수 있다.

▲베세토오페라단 ‘플레더마우스(박쥐)’ 공연 모습(사진=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베세토오페라단 ‘플레더마우스(박쥐)’ 공연 모습(사진=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비엔나 오페레타의 정수,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플레더마우스(박쥐)>는 서로를 속고 속이는 흥미진진한 사건을 가볍고 즐거운 음악과 대사로 그려낸다. 오페레타의 노래와 노래 사이를 말로 연결하는 대사 부분을 한국어로 선보이는 이번 무대는 관객들로 하여금 포복절도할 재미와 매력을 느끼게 하여, 코로나-19로 인해 쌓인 피로와 우울을 잠시나마 떨쳐버릴 수 있는 무대가 되길 바란다. 

[CJ토월극장] 국립오페라단의 초연작을 만나다, <레드 슈즈> 

작곡가 전예은이 안데르센의 동화 <빨간 구두>를 각색한 이야기에 신선한 음악을 담아 창작한 오페라를 무대에 올린다. 원작과는 달리 20년 전 마을에서 쫓겨난 마담 슈즈라는 인물이 다시 돌아오며 자신을 버린 목사에게 복수를 결심하고 그의 딸 카렌에게 접근하며 새로운 오페라가 펼쳐진다. 

현대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시선을 담아낸 <레드슈즈>는 페스티벌의 10년 역사의 첫 초연작으로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의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은 예술의전당과 함께 안전한 관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공연장 감염예방수칙을 준수하며 페스티벌을 준비하고 있다. 관객은 객석 및 공연장 시설 내에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로비로 입장 시 열화상 카메라 체온 측정이 의무화되어, 발열 기준 37.5℃ 이상은 공연장 내부 출입이 제한된다. 또한 건강 상태와 해외 방문 여부를 확인하는 관객 질문서를 작성하고 손 소독을 거쳐야 객석에 입장할 수 있다. 관객과 직원 간 직접 접촉을 줄이기 위해 매표소에 투명 아크릴판을 설치하고, 검표 시에는 관객이 직접 티켓을 뜯도록 안내한다. 객석 내 거리두기를 위해 객석 띄어 앉기 매표를 실시하며, 관객이 이와 같은 공연장 이용 방법을 숙지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공식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이용수칙을 안내하고 있다.

입장권은 오페라극장 1만원~15만원, CJ토월극장 2만원~7만원이며, 오페라페스티벌 릴레이 할인 30%., 가족패키지 25% 등 폭넓은 할인 혜택이 준비되어 있다.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홈페이지나 예매 상세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