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니스트 조성진 리사이틀 투어 개최…“쇼팽으로 돌아오다”
피아니스트 조성진 리사이틀 투어 개최…“쇼팽으로 돌아오다”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1.08.1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7 7:30PM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지난해 11월 코로나19로 마지막 서울 앙코르 공연이 취소돼, 투어 공연을 아쉽게 마무리했던 조성진이 9개월 만에 국내 팬들과 다시 만난다.

이번 리사이틀 투어는 8월 말과 9월 초에 걸쳐 개최된다. 8월 31일 부산을 시작으로, 9월 2일 인천, 5일 대구 그리고 7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릴 예정이다. 조성진은 1부에서 야나체크와 라벨을, 2부에서 쇼팽을 연주한다.

▲피아니스트 조성진(제공=유니버설뮤직)

1부에서는 비슷하지만 다른 두 ‘인상주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걸작을 소개하는 것을 즐긴다고 말했던 조성진이 지난해 베르크에 이어 고른 작품이 야나체크 피아노 소나타이다. 피아니시시모(ppp)부터 포르티시시모(fff)까지 악상의 범위가 매우 넓은 소나타라 조성진의 다이나믹한 스타일이 빛을 발할 작품이다. 

두 번째 곡은 라벨 밤의 가스파르이다. 이 선곡이 더욱 반갑게 느껴지는 것은 그가 ‘드뷔시’ 음반으로 화려하고 다채로운 프랑스 인상주의 작품 연주에 대해 인정받았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고도의 피아노 테크닉을 요하는 난곡으로도 유명한 ‘스카르보’를 무결점의 테크닉으로 널리 알려진 조성진의 실연으로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은다. 

2부에서는 이번 공연의 하이라이트인 쇼팽 스케르초 전곡을 연주한다. 이 곡은 오는 8월 27일 전 세계 동시 발매 예정인 그의 새 음반 수록곡이기도 하다. 

우연히도 조성진은 쇼팽 스케르초를 그의 인생에서 중요한 순간마다 연주해왔다. 스승인 신수정 교수를 처음 만났던 모차르트홀에서, 또 음악적 커리어를 이끌어준 지휘자 정명훈을 처음 만났던 자리에서 조성진이 연주했던 곡이 쇼팽 스케르초였다. 쇼팽 콩쿠르 당시 심사위원이었던 마르타 아르헤리치가 조성진의 우승 소식을 전하며 자신의 SNS에 포스팅했던 영상 역시 그가 3라운드에서 연주했던 스케르초 2번이었다. 

역사적인 쇼팽 콩쿠르 우승 후 조성진은 쇼팽 피아노 협주곡 1번과 발라드 전곡 스튜디오 녹음으로 화려한 DG 음반 데뷔를 하였다. 이후, 드뷔시, 모차르트, 슈베르트/베르크/리스트 등 매년 성공적인 음반을 출시한 그가 5년 만에 다시 쇼팽 스케르초로 돌아온다. 5년의 시간만큼 더 깊어지고 무르익었을 조성진의 쇼팽을 기대한다. 

리사이틀 티켓오픈은 오는 18일 오후 4시 클럽발코니 유료회원에게 선오픈되며, 19일 오후 4시 일반오픈이 진행된다. 티켓가격 R석 11만원, S석 9만원, A석 7만원, B석 5만원. (문의. 인터파크 1544-1555, 예술의전당 02)580-1300)
 


조성진 피아노 리사이틀 

[투어 일정]

8월 31일 7:30PM (화) 부산시민회관
9월  2일 7:30PM (목) 아트센터인천
9월  5일 5:00PM (일) 대구 수성아트피아
9월  7일 7:30PM (화) 서울 예술의전당

[PROGRAM]

야나체크         피아노 소나타 1.X. 1905 
L. Janáček       Piano Sonata 1.X.1905 in Eb minor

                    예감 Predtucha
                    죽음 Smrt

라벨              밤의 가스파르 
M. Ravel         Gaspard de la nuit M. 55

                    물의요정 Ondine
                    교수대 Le gibet
                    스카르보 Scarbo 

-인터미션-

쇼팽               스케르초 1번 B단조, Op. 20
F. Chopin        Scherzo No. 1 in B minor, Op. 20

                    스케르초 2번 Bb단조, Op. 31
                    Scherzo No. 2 in B-flat minor, Op. 31

                    스케르초 3번 C#단조, Op. 39
                    Scherzo No. 3 in C-sharp minor, Op. 39

                    스케르초 4번 E장조, Op. 54
                    Scherzo No. 4 in E major, Op.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