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발레마케터 조윤혜, 『토슈즈로 엮은 문화예술과 메타세상』 출간
[신간]발레마케터 조윤혜, 『토슈즈로 엮은 문화예술과 메타세상』 출간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2.02.21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0여회 공연기획 경험을 녹여낸 문화 인문교양서
▲저자 조윤혜|DH미디어|정가 20,000원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대학 강단에서 발레 후진 양성과 공연예술기획 분야에서 활약하는 조윤혜 남서울대 교수(비바츠아트그룹)가 그동안의 일선 경험과 지혜를 담아 ‘토슈즈로 엮어낸 문화예술과 메타세상’(DH미디어)을 펴냈다. 

이 책은 저자가 그동안 다양한 발레작품을 기획·제작해 전국의 문예회관과 지역축제에서 500회 넘는 공연을 하면서 느꼈던 ‘예술적 경험’과 ‘문화적 생각’을 담아냈다. 특히 공연을 마케팅하기 위해 각계각층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문화’의 중요성을 깨닫게 됐다. 저자는 문화는 인간이 살아가는 인문학적 소양이자 사회적 경쟁력이 된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저자는 책을 통해 ”우리는 지금 실제와 가상이 혼재하는 확장현실(XR) 기술의 ‘메타세상’을 맞이하고 있다”라고 말한다. 그는 급속하게 변하는  환경에서 과거, 현재, 미래를 통섭하는 생활의 지혜를  이해하기 쉬운 필치로 풀어냈다. 

저자는 이 시대를 사는 현대인, 특히 젊은 세대들에게 변화무쌍한 메타세상을 맞아 새로운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아울러 바탕에 문화마인드셋과 문화적 능력이 핵심요소가 돼야 하며, 그래야 치열한 경쟁사회를 헤쳐 나갈 수 있다고 전하고 있다.

이 책은 제1부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 제2부 문화예술의 현대적 적용, 제3부 문화 시대의 성공전략, 제4부 예술기획 실전 매니지먼트로 구성돼 있다.

세부적으로 ▲제1장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제2장 한국을 넘어 글로벌 시대로! ▲제3장 문화의 시대 꽃피는 예술 ▲제4장 문화 마인드셋의 경쟁력 ▲제5장 문화 시대의 성공 패러다임 ▲제6장 문화적인 삶의 긍정행복학 ▲제7장 공연예술을 엮어가는 레시피 ▲제8장 공연예술기획의 실용적 접근으로 짜여 있다.

저자는 경희대에서 발레를 전공하고 동 대학에서 스포츠예술문화마케팅 체육학 박사를 받았다. 현재 밝은사회국제클럽 한국본부 부총재, 한국체육학회 문화예술분과 위원장, 한국무용지도자협회 이사, 비바츠발레앙상블 단장으로 활동하며 비바츠아트그룹 대표와 남서울대학교 교양대학 문화예술전공 교수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