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전당 ‘공연영상스튜디오-실감’ 오는 5월 개관…“촬영부터 편집, 송출까지”
예술의전당 ‘공연영상스튜디오-실감’ 오는 5월 개관…“촬영부터 편집, 송출까지”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2.04.20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스톱 서비스로 콘텐츠 제작·유통의 활로 열어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공연 촬영부터 편집, 후반작업, 송출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공연 영상물 종합 창작 시설이 서울서예박물관 4층에 문을 연다. 예술의전당(사장 유인택)이 오는 5월 고품질 공연 영상 제작을 위한 ‘공연영상스튜디오-실감’을 개관한다. 

▲
▲공연영상스튜디오-실감 현장사진

‘공연영상스튜디오-실감‘은 ▲가로 17m, 세로 13m, 높이 5m 규모의 화이트 스튜디오로 4면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종합 촬영장, ▲상업 영화 작업실 수준의 음향 후반 편집실 ▲공연 영상을 온라인 플랫폼으로 실시간 송출 가능한 조정실, ▲최첨단 소프트웨어와 영상 장비를 보유한 색 보정실,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는 독립된 영상 편집실 등을 갖추고 있다. 

특히 종합촬영장은 풀프레임 4K 카메라를 보유하여 고해상도와 부드러운 감도를 구현한다. 크로마키 존을 활용한 영상 합성도 가능하며, 전문 음향·조명·촬영 장비 등을 갖추고 있어 그동안 영화나 광고에서 주로 이루어졌던 고품질 영상 제작이 연극, 뮤지컬, 클래식 등 공연예술 부문에서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예술의전당은 새롭게 조성한 ‘공연영상스튜디오-실감’을 활용하여 ▲자체 기획 공연의 영상 제작 활성화, ▲민간 공연예술단체 및 예술인들을 대상으로 한 영상 제작 지원 사업, ▲영상스튜디오 대관 사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늘어나는 예술인의 공연 영상 제작 수요를 충족시키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문화예술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인택 사장은 “이번 공연영상스튜디오 개관으로, 비대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공간 및 시설, 장비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예술인에게 콘텐츠 창작과 유통의 기회가 활짝 열릴 것”이라며 “시민들의 문화예술 콘텐츠 접근성과 온라인 공연 만족도 향상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설명했다. 

‘공연영상스튜디오-실감’은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손열음 토크 콘서트‘, ’라비앙 로즈‘ 등 시범 프로그램을 제작했으며, ‘굿모닝가곡 앙코르‘, ’연애의 정석‘ 등 총 5편의 작품을 실시간 송출했다. 오는 5월을 시작으로 공연영상스튜디오 대관을 진행하여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