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문화재단, “지속가능한 친환경적 음악극 축제 구현할 것”
의정부문화재단, “지속가능한 친환경적 음악극 축제 구현할 것”
  • 이지완 기자
  • 승인 2022.04.25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악, 거리, 환경, 지속가능성 분야별 감독 위촉
효율성‧전문성 강화…새로운 축제로 변화

[서울문화투데이 이지완 기자] 의정부음악극축제 협력감독들이 위촉됐다. 의정부문화재단(대표 손경식)은 지난 21일 장소영(음악감독), 신혜원(거리예술감독), 안선화(환경예술감독), 정헌영(지속가능성감독)씨 4명을 의정부음악극축제 협력감독으로 위촉했다.

▲의정부음악극축제 협력감독 위촉 현장 (좌측부터) 손경식 의정부문화재단 대표, 장소영 감독, 안선화 감독, 정헌영 감독 (사진=의정부문화재단 제공)
▲의정부음악극축제 협력감독 위촉 현장 (좌측부터) 손경식 의정부문화재단 대표, 장소영 감독, 안선화 감독, 정헌영 감독 (사진=의정부문화재단 제공)

이번에 새롭게 위촉된 감독들은 기존의 의정부음악극축제에서 변화를 꾀한 결과다. 의정부문화재단은 기존 예술감독 체제에서 음악, 거리예술, 환경예술, 지속가능성 각 분야별 전문 협력 감독을 위촉했다. 파트별 협업을 통해 효율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고 새로운 축제로의 변화를 준비하기 위해서다.

음악감독과 거리예술감독은 각각의 장소마다 적합한 프로그램 및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등 음악극축제의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축제의 주 무대인 야외공간에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할 예정이다. 환경예술감독과 지속가능성감독은 탄소중립과 기후위기의 시대에 ‘즐기는 축제 그 이상의 의미’를 갖고 지속가능한 친환경적인 축제 모델을 고민하고 구체화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음악감독으로 위촉된 장소영 감독은 뮤지컬 ‘그날들’, ‘라카지’의 음악감독으로 잘 알려져 있고, 2018 평창올림픽 입촌식, 퍼레이드, 뮤지컬 갈라쇼 음악감독을 역임하며 현재 홍익대학교 공연예술학과 교수로 재직 중에 있다. 거리예술감독을 맡게 된 신혜원 감독은 (사)한국거리예술협회 사무국장으로, 서울시 공원거리예술제,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 인천동아시아페스티벌 등을 역임했다. 현재 포항거리예술축제와 노원문화재단 거리예술제 예술감독을 지내며 전문성뿐만 아니라 풍부한 축제 경험을 다져나가고 있다.

안선화 감독은 그림책 미술 워크숍과 업사이클링 팝업북 개발 등 정크 아티스트로 활동하며 서울 국제 도서전, 친환경대전 등 다수의 전시 기획을 맡아 환경부 ‘지구를 구하는 예술인’ 환경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정헌영 감독은 지속가능문화연구소 소장으로 통일부 국민정책디자인단 전문가위원을 역임하고 ‘한강몽땅축제’지속가능성감독으로 지내며 지속가능한 축제운영을 위한 자문을 이어가고 있다.

의정부문화재단 대표는“탄소중립, 에너지 전환의 시대를 맞은 기후 위기 시대에 환경에 피해를 덜 주면서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시민과 함께 환경친화적 태도, 예술가와 시민들이 함께 지구를 위한 그리고 우리를 지키는 작은 실천을 이어갈 수 있는 축제의 장을 구현해 나가겠다”라며 올해 의정부음악극 축제의 지향을 밝혔다. 제21회 의정부음악극축제는 오는 6월 10일부터 18일까지 9일간 ‘거리로 나온 음악극, 지구를 노래하다’라는 주제로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