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스마트패션산업센터-어린이집연합회, 원아 티셔츠 특별 제작‧공급
성북스마트패션산업센터-어린이집연합회, 원아 티셔츠 특별 제작‧공급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2.05.02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가절감 및 봉제업체 일감 창출로 지역 상생 성과 도출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어린이날을 맞아 성북스마트패션산업센터가 성북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패션봉제기업과 협업하여 특별제작한 아동복을 관내 어린이집 28개소에 공급한다. 

▲성북스마트패션산업센터가 성북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패션봉제기업과 협업해 특별제작한 아동복
▲성북스마트패션산업센터가 성북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패션봉제기업과 협업해 특별제작한 아동복

지난 2년간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아 매출감소의 어려움에 처해있는 소상공인과 지역경제를 살려야한다는 공감대를 기반으로 성북스마트패션산업센터와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가 심도 깊은 회의를 거쳐 이번 사업을 기획했다. 성북구 소재 우수 아동복을 생산하는 봉제업체에 제작을 의뢰하고, 어린이집에는 원가 수준의 낮은 가격으로 질 좋은 제품을 보급하기로 한 것이다. 

제작 중인 어린이날 특별제작 티셔츠. 성북스마트패션산업센터의 자동재단-디자인-패턴 지원 시스템을 활용했다. 특히 이번 상품제작 단계에서 센터 상주 디자이너가 티셔츠에 들어갈 곰돌이 캐릭터를 직접 도안하고 센터의 자동재단시스템을 활용해 재단하여 눈길을 끌었다. 

어린이집연합회는 원별 선호도를 조사하여 제품의 색상과 수량을 정했다. 면 소재 100% 원단에 무독성 나염처리를 하여 인체에 무해할 뿐 아니라 촉감이 좋아 어린이들이 편하게 입을 수 있도록 세심한 봉제 공정을 거쳐 완성됐다.

▲성북스마트패션산업센터가 성북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패션봉제기업과 협업해 특별제작한 아동복 제작 현장

최명숙 성북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회장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디자인과 색상이 잘 나온 우수한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하게 되어 만족한다”면서 동시에 “코로나19로 불황의 늪에 빠져있는 지역경제를 살리는 일에 동참하게 된 점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우리 아이들에게도 아주 의미 있는 어린이날 선물이 된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은현기 성북스마트패션센터장은 “이번 어린이날 기념 티셔츠 기획 작업은 봉제업체와 공공기관과의 협업하는 모델(B2G)을 선보였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이를 계기로 패션봉제산업과 공공이 상생하는 지역 공동체를 만들고, 보다 많은 기관, 단체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사업을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북스마트패션산업센터는 패션봉제 소공인에게 스마트팩토리 기반시설을 갖춘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하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특별시와 성북구의 매칭사업으로 2021년 10월 개관했다. 사단법인 서울패션섬유봉제협회가 위탁운영중이며, 내부에 CAD/CAM 공용재단실, 전시판매장, 디자인ㆍ패턴ㆍ샘플실을 갖추고 패션의 디자인에서부터 유통까지 이르는 토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