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발레단 드미솔리스트 김희선, 31세 일기로 사망
국립발레단 드미솔리스트 김희선, 31세 일기로 사망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2.05.03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예종 출신…국립발레단 정단원
헬싱키 국제발레콩쿠르 그랑프리 수상 이력
▲ 발레리나 김희선 (사진=국립발레단 제공)
▲ 발레리나 김희선 (사진=국립발레단 제공)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국립발레단 소속 발레리나 김희선이 31세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2일 무용계에 따르면 국립발레단 드미솔리스트인 김희선이 전날 사망했다. 사인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고인은 병가 중이었으며 평소 우울증을 앓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선화예중, 선화예고를 거쳐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을 졸업한 고인은 2015년 국립발레단에 입단해 이듬해 정단원이 됐다. 신장이 156㎝로 발레리나로서는 최단신에 속했지만, 꾸준한 노력과 탁월한 작품 해석력으로 자신의 핸디캡을 극복한 노력파로 평가받았다.

이런 노력의 결실로 김희선은 국립발레단에 입단한 지 1년 만에 인기 레퍼토리 ‘호두까기 인형’의 주인공으로 낙점되는 등 클래식과 컨템포러리 레퍼토리를 모두 아우르며 왕성하게 활동해왔다.

국립발레단 합류 전인 2012년 서울국제무용콩쿠르와 2013년 베를린 국제무용콩쿠르, 2013년 프랑스 그라스 국제발레콩쿠르에서 잇따라 1위를 차지했으며, 2015년 한국발레협회 신인무용상, 2016 핀란드 헬싱키 국제발레콩쿠르 그랑프리 등을 수상한 바 있다. 특히 국립발레단의 코르드발레(군무진) 무용수 시절 헬싱키 발레콩쿠르에서 여자 시니어부문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수상하면서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렸다.

김희선은 작년 1월 코르드발레에서 드미솔리스트로 승급했지만 이제 그의 무대는 더는 볼 수 없게 됐다.

고인은 지난달 28일 자신의 SNS에 “언젠가는 이 병이 나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막연히 기도해본다. 그렇게 떠나기에는 고맙고 미안한 이들이 많기 때문에서라도. 저에게 아낌없는 정과 관심주시는 모든 분들께 미안하다”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고인의 빈소는 인제대학교 상계 백병원 1호실에 마련됐다. 발인은 3일 오전 9시, 장지는 서울 시립 승화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