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원-국립민속박물관 업무협약, 전통문화 진흥 협력
공진원-국립민속박물관 업무협약, 전통문화 진흥 협력
  • 이지완 기자
  • 승인 2022.05.12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놀이 문화공간 ‘우리놀이터’ 조성 협력
민속박물관 파주서, 공예주간 협력전시 개최예정

[서울문화투데이 이지완 기자] 전통문화 진흥을 위해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 이하 공진원)과 국립민속박물관(관장 김종대, 이하 민속박물관)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전통놀이 문화공간 <우리놀이터> 조성에 대한 협력을 시작으로 양 기관이 보유한 문화콘텐츠의 상호 활용 및 인적‧물적 인프라 공유를 통해 전통문화 진흥과 확산을 극대화하고자 양 기관의 합의를 통해 추진됐다.

▲양주회암사지박물관에 조성된 '우리놀이터 양주' (사진=공진원 제공)
▲양주회암사지박물관에 조성된 '우리놀이터 양주' (사진=공진원 제공)

공진원은 2020년부터 ‘전통놀이문화 조성 및 확산’ 사업의 일환으로 국공립 유휴공간을 활용해 전통놀이 문화공간 <우리놀이터>를 조성하고, 일반대중이 전통놀이를 접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공진원은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과의 협력으로 보다 검증된 우리놀이터를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민속박물관 파주에서는 공진원 주관으로 개최되는 <2022 공예주간(5.20~5.29)> 협력 전시로 <민속×공예 소소하게 반반하게>를 선보일 예정이다.

공진원 김태훈 원장은 “다수의 협력 전시를 비롯해 올해 초 정월대보름 세시풍속 전시체험행사를 공동으로 추진하는 등 민속박물관과는 이미 깊은 인연이 있는 사이”라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생활사 박물관인 국립민속박물관과의 지속적인 업무협력을 통해 양 기관이 전통문화 진흥과 확산을 위한 단단한 주춧돌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