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K-뮤지컬 국제 마켓 개최…“영미권, 일본 등 관계자 초청 확대”
2022 K-뮤지컬 국제 마켓 개최…“영미권, 일본 등 관계자 초청 확대”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2.06.21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 21.~23. 세종문화회관·대학로 일대 진행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국내외 주요 뮤지컬 제작사, 투자자 등에게 한국 창작 뮤지컬 작품을 선보이고, 투자 유치와 상담 등을 지원하는 ‘2022 케이(K)-뮤지컬 국제 마켓’이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세종문화회관과 대학로 일대에서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는 한국 뮤지컬의 투자 기반을 강화하고 해외 진출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처음으로 ‘케이(K)-뮤지컬 국제 마켓’을 개최했다. 그 결과 창작 뮤지컬 28편을 국내외 제작사와 투자사에 선보이고, 해외 판권계약 2건, 3억 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냈다.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문영호, 이하 예경)와 함께하는 올해 행사는, 한국 뮤지컬 시장의 해외 진출과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이클 맥페든(Michael McFadden), 데비 힉스(Debbie Hicks), 스에메츠 켄이치(Suemitsu Kenichi) 등 영미권, 일본 등 해외 주요 뮤지컬 제작사와 극장 관계자 초청을 확대했다. 

국내 뮤지컬 제작사, 일신창업투자(주) 등 공연 분야 16개 주요 투자사 등도 참여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외 주요 관계자들에게 작품을 시연하고 투자를 제안할 뿐만 아니라 한국 뮤지컬 시장과 작품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국내 뮤지컬 제작사들과 실질적 협력 연계망을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뮤지컬 드리밈’에서는 공모를 통해 선정한 총 15개 작품(미완성 작품 포함)에 대한 투자를 제안하고, ‘뮤지컬 선보임’에서는 총 5개 작품을 낭독하거나 주요 장면을 시연한다. ▲ 국내 제작사와 투자사, 국내 제작사와 해외 관계자 간 1:1 집중 투자 상담, ▲ 학술대회와 원탁회의, ▲ 차세대 뮤지컬 제작자 육성을 위한 전문가 강연 등도 이어진다.

특히 올해는 상반기에 행사를 개최해 하반기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번에 좋은 평가를 받은 1~2개 작품은 하반기에 영국과 중국에서의 현지화 공연과 낭독공연을 지원해 해외 판권·순회공연(투어) 계약으로 연결한다.

한국 뮤지컬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공식 누리집(k-musicalmarket.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우리나라 뮤지컬 시장은 2000년대 초반부터 급격하게 성장했다. 지난 2년간의 코로나로 인한 예외적 상황을 제외하고, ’14년 이후 국내 시장의 경우에는 매출액 3천억 원 규모를 유지하며 안정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창작 뮤지컬 비중이 30%대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열정과 도전으로 뮤지컬을 만들어 온 창작진과 제작진들이 많다는 것이 우리가 가진 강점이고 자산이다”라며 “한국 문화가 세계 속에서 주목받고 있는 시점에, 우리 창작 뮤지컬이 새로운 한류 콘텐츠로 자리매김해야 한다. ‘케이-뮤지컬 국제 마켓’이 한국 뮤지컬의 도약을 이끄는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