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고전의 아름다운 성찬 ‘우리고전미식회’
우리 고전의 아름다운 성찬 ‘우리고전미식회’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2.06.27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7~10.20 우리소리도서관·줌(ZOOM) 참여 가능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최치원, 김시습, 이순신, 유만주, 정약용, 박지원의 주요 작품을 함께 읽으며 당시의 시대 상황과 작가의 삶을 들여다보고, 나아가 현재의 삶과 연결시켜 보는 자리가 마련된다.

▲
▲종로구 ‘우리고전미식회’

종로구가 고전 읽기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특별한 시간 「우리고전미식회」를 선보인다. 내달 7일부터 10월 20일까지 매주 목요일, 총 15회 열리며 다양한 강사진이 참여해 강의를 이끌 예정이다.

▲김수영 서울시립대 교수의 ‘최치원의 시와 산문을 함께 읽는 시간’을 시작으로 ▲김지윤 서울대 선임연구원의 ‘이순신의 마음, 나라, 사람’ ▲정길수 서울대 교수의 ‘비판적 지식인 김시습의 금오신화 읽기’ ▲김하라 전주대 교수의 ‘18세기 조선, 개인의 발견’ ▲최지녀 홍익대 교수의 ‘정약용의 산문과 시에 나타난 인간 다산, 조선의 현실, 인민의 삶’ ▲김대중 서울대 교수의 ‘이익의 통찰력과 세계인식’ ▲박수밀 한양대 교수의 ‘조선 최고의 베스트셀러작가 박지원의 글쓰기 비결’이 이어진다.

우리소리도서관(삼일대로30길 47)과 온라인 줌(ZOOM)을 통해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되며,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비용은 무료이다.

신청은 종로문화재단 누리집(www.jfac.or.kr)을 통해 하면 된다. 고령층 등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를 대비해 전화 신청(☎ 070-4550-5016)도 가능하다.

한편 이번 강의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년 독서아카데미 공모사업’ 수행기관으로 종로문화재단이 선정된 데 따른 것이다.

구 관계자는 “과거를 통해 나를 성찰해보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고전 읽기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