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호선의 포토 에세이 98] 용산국립박물관 정원을 거닐다
[천호선의 포토 에세이 98] 용산국립박물관 정원을 거닐다
  • 천호선 전 쌈지길 대표
  • 승인 2022.07.13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용산예술공원’을 꿈꾸며

지난봄 용산 소니카메라서비스센타에서 일을 마치고 박물관을 둘러보기로 했다.

▲거울못 ⓒ천호선
▲거울못 ⓒ천호선

이천역에서 내리자 박물관 정원이 나타났다. 박물관에 여러번 갔지만, 차로만 다녀서 이런 정원이 있는지 전혀 몰랐다.

▲석조물 정원
▲석조물 정원 ⓒ천호선

제일 먼저 ‘거울못(Mirror Pond)’이 보였다. 박물관 건물 모습이 비춰지고 있는 호수로 산과 물의 조화를 강조하는 한국 전통의 정원 원리를 반영하여 만들었다 한다.

▲태실석함 ⓒ천호선

박물관 나들길에서 만나는 ‘석조물정원(Pagoda Garden)’에는 사찰의 석탑들이 나열되어 있었고, 왕가에서 아기가 태어날 때 쓰는 ‘태실 석함’도 있었다. 1468년 세조가 만들고, 보물 2호로 지정된 ‘보신각종’ 원형도 여기에서 볼수 있는데, 계속 사용시 훼손이 우려되어 1985년 새로운 종을 만들어 교체한 것이다.

▲보신각종 ⓒ천호선

가장 인상적인 것은 ‘미르폭포(Dragon Falls)’의 모습이다. 인공폭포로서 작지만 아담하고 물안개가 피어오르는 분위기가 멋져 보였다. ‘미르’는 용의 옛 한국어로 용산(龍山)이라는 지명에서 따온 것이다. 박물관 정원은 ‘용산가족공원’으로 이어져 있었다.

▲미르폭포 ⓒ천호선

용산은 고려말 몽고군의 병참기지로, 임진왜란시 왜군의 보급기지로, 청일전쟁 이후 일본군 주둔은 조선지배의 근거지가 되고, 해방 이후의 미군시대 등 오랜기간 외국군 주둔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용산가족공원 ⓒ천호선

이제 용산을 뉴욕의 ‘센트럴파크’와 와싱톤의 ‘스미소니언’을 합친 문화예술공원으로 만들었으면 싶다. 외국인들이 몰려드는 관광명소가 될 수 있지도 않을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