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Issue]서울문화재단 예술청 민간위원 “민관협치 무시한 조직개편 철회” 요구
[Hot Issue]서울문화재단 예술청 민간위원 “민관협치 무시한 조직개편 철회” 요구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2.08.03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운영단 민간위촉직 “예술청 직위 격하 조직개편, 예술인에 대한 존중과 신뢰 붕괴”
서울문화재단 “신규 극장 개관으로 인한 개편일 뿐, 업무상 변동 없어”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지난 7월 18일 이뤄진 서울문화재단의 조직개편과 인사이동에 대해 예술청 공동운영단 민간위촉직 전원이 “민관협치를 무시한 재단의 독단적 처사”라며 반발했다. 

▲서울문화재단
▲서울문화재단이 新대학로 시대를 열어갈 대학로 극장 쿼드를 지난달 개관했다.

서울문화재단 예술청은 현장 예술인들의 당사자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문화예술행정을 개선하고자 다년간의 논의 끝에 지난해 발족된 조직이다. 2016년 ‘서울예술인플랜’에 ‘예술청 조성계획’이 포함되면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되었고, 2019년 참여민주주의에 기반한 민관협치 운영체계를 확정함으로써 구체화됐다.

이후 예술청 조성을 위한 공론화와 준비 과정에 13,000명 이상의 예술인이 참여하였고, 이 과정에서 제안된 운영모델을 기반으로 2021년 공모 절차를 거쳐 현장 예술인 및 문화예술 연구자를 민간위촉직으로 선임하였다. 총 11인의 민간위촉직(공동청장 2인+운영위원 9인)과 재단소속 직원(당연직 청장 1인+예술청팀)으로 ‘공동운영단’을 구성하였으며, 서울문화재단은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재단 조직 체계에서 독립된 ‘단’ 형태로 예술청을 편제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달 18일, 서울문화재단은 조직개편을 통해 ‘단’으로 독립되어 있던 예술청을, 예술창작본부 산하 대학로센터실 내 ‘팀’으로 격하시켰다. 

예술청 공동운영단 민간위원들은 “이 과정에서 공동운영단과 일체 협의가 없었고, 공동청장 및 운영위원에게 어떤 사전 설명도 없었다”라며 “예술청 조성 전 과정에 목소리를 모아 온 현장 예술인에 대한 존중과 신뢰가 무너진 현재, 예술현장에 공표하고 약속했던 ‘예술인과 함께하는 거버넌스로서 예술청’이 유효한지 묻고 싶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더불어, 서울문화재단은 재단 소속 당연직 청장과 예술청팀 구성원 총 5인을 교체했다. 재단 인사권은 고유 권한이지만 사업이 한창 진행 중인 7월 예술청 공동운영단 구성원을 사전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교체하는 것은 민관협치의 특성과 특수성, 현장성을 무시하는 처사라는 것이다.

예술청 공동운영단 민간위원들은 문제의 저변에 참여민주주의와 문화예술 거버넌스에 대한 서울시 문화행정의 몰이해와 무감각이 있다고 지적한다. 서울시 문화예술인 생존과 권리, 권익을 보호 및 증진하는 협치의 거점으로 예술청을 개관했음에도 불구하고, 개관 1년이 되지 않은 시점에 예술청의 상징성과 근간을 무시한 조직개편을 방관했다는 것이다. 

이에 공동예술청장 2인과 운영위원 9인, 총 11인의 예술청 공동운영단 민간위촉직 전원은 입장문을 내고 재단과 서울시 측에 5가지 요구사항을 밝혔다. ▲서울문화재단의 인사 조치 및 조직개편에 대해 해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 ▲예술청 격하 조직개편 철회 ▲예술청 출범 목적 달성 위한 민관의 협력적 운영방안 마련 적극 협조 ▲서울시 문화본부 차원의 입장과 상급 기관으로서 재발방지 노력 ▲서울시와 서울문화재단의 민관협치 간담회 조속한 추진 등이다. 

▲서울문화재단 이창기 대표 ⓒ서울문화재단
▲서울문화재단 이창기 대표 ⓒ서울문화재단

한편, 서울문화재단은 7월 개관한 서울문화재단 대학로극장 쿼드가 개관하면서 불가피하게 조직개편이 이뤄졌지만 업무 내용 상 달라지는 부분은 없다는 입장이다.

서울문화재단 이창기 대표는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서울문화재단은 매년 1월과 7월 인사 시즌이다. 이번 인사이동도 이전과 동일한 방식대로 진행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조직개편의 방향은 새로운 극장이 생겨나면서 운영 업무를 통합 관리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에 ‘대학로센터실’이라는 명칭 아래 예술청팀ㆍ공연기획팀ㆍ무대기술팀ㆍ서울연극센터팀ㆍ삼일로창고극장이라는 부서로 나뉘게 된 것이다. 조직명이 바뀌었을 뿐 업무 내용에 있어 달라진 부분은 없다”라고 밝혔다.

이창기 대표는 “그동안 서울문화재단 내부적으로 직위직급 체계가 일치되지 않은 부분들이 있었다. 근속연수가 10년이 나도 같은 직위로 묶이는 경우들이 있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조직 내 질서나 책임 경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문제들이 발생했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 (개편을) 진행한 측면도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조직 개편안 내용을 사전에 공유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독단적 결정이 아닌 충분한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이며 이는 이사회 승인 전까지 내부적으로도 공개되지 않았던 사안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 대표는 “조직 개편 전에 비전 연구 용역 결과에 따라, 앞으로 어떤 전략 가치를 가지고 조직 체계를 변화시켜야 할 것인지를 충분히 논의했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전 직원의 의견을 수렴했고 이를 토대로 조직 개편이 이뤄진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서울문화재단 대학로극장 쿼드 외관
▲서울문화재단 대학로극장 쿼드 외관

아울러, 서울문화재단은 지난 2일 예술청 공동운영단 민간위촉직 입장문에 대한 의견을 서면으로 전달했다. 재단은 “최근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지향하는 새 정부 기조, ‘서울시 출연기관의 조직효율화 요구’에 따라, 재단 내 부서 간 기능 조정·재편, 사업 통폐합을 단행했다”라며 “7월 18일자 시행된 조직개편 및 인사이동은 이 같은 환경변화와 경영8기 새로운 전략에 기초한 재단의 추진 동력을 마련하고, 서울시 경영효율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필수적 조치였다”라고 밝혔다.

조직개편 및 인사이동과 관련해 공동운영단과 사전 협의가 없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대외비 협의·조정 사항’임을 밝히며, 사전 협의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행정 절차라는 입장을 전했다. 또한 재단은 “공동운영단은 주 1~2회 정기회의를 통해 재단 관련 사안과 예술청 현안을 상시 공유하고 있으며, 이번 조직개편과 관련해서도 사전 언급하고 공개 가능한 진행사항에 대해 공유한 바 있다”라고 밝혔다.

이창기 대표가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조직개편 이후에도 예술청 공동운영단의 운영 변화는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조직효율화 단행에도 불구하고 재단 내 타부서 대비 예술청팀 정원 규모는 축소 없이 유지됐다는 것이 재단 측의 설명이다. 다만, 지난 7월 20일 대시민 공연시설 「대학로극장 쿼드」가 개관함에 따라 ‘예술가뿐만이 아닌, 시민 관객에게도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복합시설’로서 기능 확대가 요구됐다. 재단은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센터’라는 통합 운영체계 도입이 필수적이었기에, 기존 ‘예술청운영단’의 역할을 포함한 ‘대학로센터실’로 재편하여 5개팀을 보유한 ‘실’로 규모와 역할이 확대된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문화재단은 향후 점진적으로 연극, 무용 등 장르별 또는 거점공간별 개방성과 확장성을 지닌 더 큰 거버넌스 모델 구조를 갖춰나가겠다는 운영방향을 전했다. 또한 예술청은 예술인 대상 법률·심리 상담, 각종 지원정보 종합 제공 창구 운영, 문화예술안전망 교육을 통해 「서울예술인종합지원센터」로서의 기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그간 운영위원 중심으로 다소 제한적으로 형성돼왔던 예술인과의 연결망을 보다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예술인과의 접촉면을 넓혀, 더 많은 예술인이 이용하고 또 도움 받을 수 있는 종합적 지원센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