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Issue] ‘고품격 복합문화단지 청와대’ 조성 계획 속 국민 의견은 어디에
[Hot Issue] ‘고품격 복합문화단지 청와대’ 조성 계획 속 국민 의견은 어디에
  • 이은영‧이지완 기자
  • 승인 2022.08.10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활용방안, 대통령실-문체부-문화재청 엇박자
한국 근‧현대사 남겨진 역사적 공간, 위락시설화 우려
청와대가 가진 과거-현재-미래 아우르는 방향성 필요

[서울문화투데이 이은영‧이지완 기자] 지난 5월 10일 윤석열 정부의 공식 임기가 시작되고, 청와대도 함께 개방됐다. 70여년 가까이 권력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공간이 국민 곁으로 다가오면서 ‘국민과 좀 더 가까워지는 정부’에 대한 기대감도 올라갔다. 청와대 개방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뜨거웠다. 청와대 개방 44일째가 되던 6월 22일에는 관람객 수 100만 명을 돌파했다. 하지만 뜨거운 관심과 함께 청와대 관리 소홀에 대한 문제도 끊임없이 불거졌다.

▲청와대 전경 ⓒ문화체육관광부
▲청와대 전경 ⓒ문화체육관광부

청와대 개방 하루 만에 한 관람객이 관저 뒤편 석조여래좌상의 불전함을 훼손시켰고, 출입이 금지된 정원에 관람객들이 들어가 청와대 수목 훼손에 대한 우려도 터져나왔다. 관람 예약 홈페이지도 단일화 되지 않아 국민들은 혼란을 겪었고, 청와대 개방 이후 5월 23일에야 청와대국민개방추진단이 관리업무를 맡기 시작했다. 하지만, 청와대를 앞으로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관리해야할 지에 대한 계획은 누구도 명확하게 답하지 못했다.

불협화음 난 청와대 활용 방안, 문체부‧문화재청 설명자료 내기 바빠

지난 7월 21일, 문화체육관광부 박보균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 문체부 새정부 업무계획보고를 하며, 청와대 활용 종합 청사진을 발표했다. “국민 품으로 돌아온 청와대를 프랑스 베르사유 궁전과 같은 원형 보존의 원칙 위에 문화 예술을 접목해 국민 속에 ‘살아 숨 쉬는 청와대’로 조성한다”는 계획이었다.

청와대 본관과 관저는 원형을 보존해 관리하되, 전시 공간으로 사용하고 관저의 거실과 별채 중심으로 미술품을 설치한다는 세부 계획도 전했다. 또한, 대정원에선 개방 1주년 등 주요 계기마다 국악, 클래식, 대중음악이 어우러지는 종합 공연예술 무대를 펼친다고 밝혔다. 영빈관은 ‘프리미엄 근현대 미술품 전시장’으로 재구성해 청와대 소장품 기획전 및 이건희 컬렉션의 전시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녹지원 등 야외공간은 조각공원으로, 2층 브리핑 실은 민간에 대관하는 특별 전시 공간으로 꾸려 8,9월에 진행될 《장애인문화예술축제 ‘A+페스티벌’》 개최 소식도 함께 알렸다.

박 장관이 발표한 청와대 활용 계획은 ‘문화예술·자연·역사를 품은 고품격 복합문화단지’를 골자로 화려하게 발표됐다. 그러나 불협화음은 내부에서부터 터져 나왔다. 문체부 소속기관인 문화재청 노조, 문화재위원회에서 ‘청와대 역사적 가치 훼손’에 대한 우려 섞인 반대 입장을 표했다. 또한 문체부는 업무계획 발표 사흘 전 ‘청와대 관리·활용 자문단(단장 이배용 전 이화여대 총장)’ 발족 계획을 밝혔던 대통령실 관리비서단과도 엇박을 냈다.

▲청와대 본관 전경 (사진=서울관광재단 제공)
▲청와대 본관 전경 (사진=서울관광재단 제공)

결국 문체부는 26일 “청와대 활용방안 추진에 정부 내 혼선은 없다”라는 설명자료까지 발표하기 이르렀다. 자료에 따르면 “문체부가 발표한 청와대의 복합문화예술공간화 방안은 ‘문체부가 주도하면서 문화재청, 대통령실 관리비서관실과 협의해 추진’하기로 이미 정리된 바 있다”라고 밝히고 있다.

박 장관의 업무 계획 발표는 결국 문화재청 업무계획 기자간담회까지 영향을 끼쳤다.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가진 최응천 문화재청장은 문화재청 관련 업무현안에 대한 소통보다는 청와대 관련 질의만을 받게 된 것이다. 최 청장은 청와대 활용안에 대해선 명확한 답을 회피하는 태도로 일관했다.

내부적 불협화음을 수습하려는 듯, 문체부는 ‘청와대 관리·활용 자문단’의 청와대 현장 시찰, 《청와대 소장품 특별전》을 위한 작가 및 유족의 청와대 현장 관람 소식 등을 알렸다. 하지만, 그 어디에도 명확한 방향성은 보이지 않는다. 청와대를 둘러싼 문화재계, 문화계, 시민들의 우려에 대한 답은 보이지 않고 ‘베르사유 궁’과 ‘고품격 복합문화단지’라는 화려한 단어만 남아있다.

▲ IHQ의 바바요(BABAYO) 영상 속 청와대 전경과 소파 (사진=신세계까사 제공)

이런 상황 속, 청와대 상업적 이용에 대한 논란까지 불거졌다. 종합엔터테인먼트 기업 IHQ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바바요(BABAYO)가 특정기업의 소파 제품을 청와대에 설치하고 관찰영상을 찍은 ‘브랜디드 웹예능(특정브랜드를 활용해 선보이는 예능)’ 콘텐츠를 유튜브에 업로드 했다. 해당 영상에는 ‘대한민국 최고 청와대를 방문한 ○○(브랜드명) 소파!’라는 자막이 뜨고, 소파에 앉아보는 관람객들의 반응이 담겼다.

이 영상은 ‘청와대 상업 활용 논란’의 불씨까지 지피게 됐다. 논란 속에서 9일 문화재청 청와대국민개방추진단은 해당 사안에 대한 입장과 재발방지 대책을 전하며, 당초 협의 과정 중에 “특정 브랜드의 소파 제품이나 기업체에 대한 언급, 기업 홍보용으로 활용될 것이라는 향후계획에 대한 설명이 일절 없었다”는 설명을 전했다. 현재 해당 영상 게시물은 내려간 상태다.

왜 국민에게 청와대를 돌려주려 했는가

청와대 개방부터 활용안 발표까지, 긍정적이고 화려한 미사여구만 계속해서 들려오고 있다. 실체가 없는 단어, 명징한 단어 뒤의 거대한 논쟁들을 가리려는 화려한 포장지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쯤에서 우리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봐야 한다. 현 정부는 왜 청와대를 국민 품으로 돌려주려했는가. 국민이 청와대를 돌려달라고 요청한 적이 있는지 다시 한 번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결국, 이 모든 활용 방안 계획과 발표 전에 국민적 합의가 있었는지 공론화의 과정이 있었는지 돌아봐야 한다는 것이다.

문체부의 청와대 활용방안 발표 이후 문화연대는 「시민도 없고, 문화도 없는 윤석열 정부의 청와대 활용계획 졸속 추진을 반대한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문화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청와대 공간 일부를 미술품 전시장과 대통령 역사문화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에 대한 정치권을 비롯한 문화예술계영역 등의 찬반 의견이 분분한 상황을 짚고, 이러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왜 윤석열 정부는 사회 각계각층의 충분한 의견수렴과 논의과정 없이 청와대 활용방안을 졸속으로 추진하려는지 의문이 든다고 밝히고 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시민도, 문화도 부재한 기존 청와대 활용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청와대가 진정한 시민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민주적인 공론화 과정을 밟아나갈 것을 요구한다”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문화연대의 성명서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지금 추진되고 있는 ‘청와대 복합문화공간 활용 방안’에 대해선 각계각층의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심지어 문화계 내부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있고, 미술계에선 또 세분화된 의견이 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지금 당장 청와대 소장품 전시회가 진행되고, 광복절을 맞아 청와대 앞뜰에서 ‘광복절 기념 케이팝’ 공연을 열어야 하는 것일까.

문체부 측은 청와대 활용방안의 짜임새와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문화재청과 관리비서관실과 긴밀히 협의하고, ‘청와대 관리·활용 자문단’이 마련하는 내용을 충분히 반영해 세부 계획을 더욱 다져나갈 것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자문단의 현장 시찰 이후 진행되고 있는 논의가 있는지 이배용 청와대 관리·활용 자문단장에게 연락을 취했으나, 이 단장 측은 아직 논의된 내용을 밝힐 단계는 아니라는 답을 전했다. 문체부 청와대 담당부서 측에서도 현재 지금까지 언론에 보도된 내용 이상으로는 답을 전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8월 2일, 대통령실 청와대관리·활용자문단 이배용 위원장이 청와대 본관을 둘러보며 자문위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국민소통관장실 제공)
▲8월 2일, 대통령실 청와대관리·활용자문단 이배용 위원장이 청와대 본관을 둘러보며 자문위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국민소통관장실 제공)

청와대가 가진 역사적 가치 보존해야

<서울문화투데이>는 공론의 과정이 빠져 있는 듯한 이번 청와대 활용 계획에 대한 문화계 인사들의 입장을 들어봤다.

이미 일부 미술계에선 한국미술협회·한국전업작가협회·서울미술협회 등 54개 문화예술단체가 공동으로 “제왕적 대통령’의 상징인 청와대의 시각문화중심의 복합문화공간화를 환영”한다는 뜻의 성명서를 발표한 바있다. 또한, 관광업계도 서촌-청와대-경복궁을 잇는 역사문화관광벨트 조성을 두고 환영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또 다른 분야에서는 국가공무원 노동조합 문화재청 지부에선 “청와대가 가진 역사문화적 정체성이 훼손되는 문체부 계획에 우려를 뜻한다”라는 입장을 전했고, 문화재위원회 전영우 위원장과 산하 매장문화재·근대문화재 등 주요 분과위원장들은 긴급회의를 통해 청와대 터가 가지고 있는 역사적 가치 보존‧연구에 대한 우려와 대책 마련에 대해 의견을 모았다고 알려졌다.

청와대 활용 계획은 문화예술계, 문화재계, 문화행정계 등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봐야 할 문제다. <서울문화투데이>는 문화예술계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본지 칼럼리스트를 중심으로 문화계 인사들의 의견을 들었다.

▲청와대 본관 및 관저
▲청와대 본관 및 관저 (사진=문화재청 제공)

문화공보부, 공보처, 문화관광부, 국정홍보처, 문화체육관광부를 아우르며 34년 간 문화행정인으로 근무하고, 현재는 <서울문화투데이> 칼럼니스트로 문화계 다양한 분야에 대한 견해를 전하고 있는 황현탁 작가도 공론화 없이 추진된 청와대 활용방안 발표에 대해서 아쉬움을 전했다. 황 작가는 “청와대 공간을 전시장이나 공연장으로 활용할지 역사관으로 사용할지, 사실 이것들은 활용안을 발표하기 전에 큰 방향성을 정하는 과정을 통해 논의가 됐어야 하는 지점이다. 하지만, 그런 과정들이 없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은 존재한다”라며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청와대 공간이 적어도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에 관한 역사는 보존한 상태로 이어지길 바란다. 1960년 경무대로 처음 명명되고 사용되며, 이후 청와대라는 공간에서 일어났던 수많은 사건들을 기억하고 기록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 단순히 사람들이 와서 쉬고 갈 수 있는 그런 공간으로 ‘청와대’를 사용하기엔 그 공간이 가진 역사가 굉장히 짙다는 점을 말하고 싶다”라고 전했다.

<서울문화투데이>에서 문화재 및 문화계 이슈에 대한 칼럼을 연재 중인 박희진 학예사 역시 이번 청와대 활용 방안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박 학예사는 “청와대는 굉장히 특수한 성향을 가진 역사적 공간이자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뛰어난 공간이다. 청와대 공간에서 전시를 할 수 있고, 공연을 기획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기획의 순서가 완전히 바뀐 것이라고 본다. 공간에 대한 의미를 먼저 찾고, 그 공간이 지닌 역사성과 특수성이 토대가 된 콘텐츠가 나와야 한다는 생각이다. 다른 곳도 아닌 ‘청와대’라는 한국 근‧현대사의 역사가 응집된 공간인데, 너무 급하게 진행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하는 우려가 있다. 지금 청와대 활용방안은 마치 ‘명성 있는 좋은 공간이 하나 생겼네, 여기서 전시 한 번 해볼까?’하는 태도 같기도 하다”라며 의견을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에게 문체부 업무 계획을 전하는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에게 문체부 업무 계획을 전하는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사진=대통령실 제공)

지금 시대, 청와대가 전할 수 있는 가치 무엇인지

청와대가 지닌 역사적 가치에 방점을 찍은 의견이 있는가 하면, 국민에게 개방된 청와대 공간이 어떻게 국민에게 의미를 가져야 하는 지에 대한 고민이 녹아든 문화계 의견도 존재했다.

<서울문화투데이>에서 공연예술의 장르를 넘나들며 넓은 시각이 담긴 칼럼을 연재하고 있는 윤중강 평론가는 청와대 공간을 통해 국민에게 ‘삶의 풍요로움’을 전할 수 있길 바란다는 견해를 전했다. 윤 평론가는 “청와대 공간을 통해, 대한민국 대표연희 농악이 항시 공연되길 바란다”라며 “대통령이란 ‘공동체 문화’의 상징과도 같은 농악에서 상쇠(꽹과리)와 같은 존재다. 너무 개입해서도 안 되고, 너무 거리를 둬도 곤란한 존재다. 농악대 전원에게 신명난 에너지를 주면서 믿음을 줘야 한다. 즉, 국민에게 ‘푸진 삶’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본다. ‘국민천하지대본’이란 깃발 아래서 눈이 오나 비가 오나 농악을 전하길 바란다”라며 민생안정을 근간에 둔 정부의 혜안을 요구하는 뜻을 전했다.

청와대 활용 계획 발표 이후, 일찍이 성명서를 내고 긍정적 반응을 냈던 일부 미술계는 청와대를 ‘한국근현대사의 아픈 상처의 땅’이라 칭하며, 이 공간에 미술관, 시각문화시설 중심 복합문화공간 조성이 새로운 문화예술복합지구의 토대가 될 것이라며 지지를 밝혔다.

또한, 미술계 내부에서는 현재 ‘청와대 부지를 활용한 국립 근대미술관 조성’에 대한 제안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 개방이후 국립근대미술관을 원하는 사람들의 모임(이하 근건모)은 지난 6월 결성 1주년을 맞아 ‘국립근대미술관 건립 촉구 기자회견’을 여는 등 ‘이건희 컬렉션 기증’으로 필요성이 더욱 제기되고 있는 ‘국립근대미술관’ 건립에 힘을 싣는 인사들도 있는 것이다.

근건모를 대표하고 있는 정준모 前국립현대미술관 학예실장은 서울경제 칼럼 「로터리」 “청와대 이후, 더 큰 그림을 그리자”를 통해 “향후 청와대 활용 계획은 모든 것을 갈아엎고 새로 시작하는 계획이 아니라 ‘지금’을 보존하며 ‘미래’를 더하는 식이라야 한다.(중략)정파나 부처의 이해와 욕심을 떠나 이 시대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역량을 모아 21세기를 대표하는 문화·예술적인 대역사의 기회를 허투루 낭비하지 말자”라며 미술 중심 활용 방안에 힘을 싣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미술계 인사인 김달진 관장은 “국립근대미술관에 대한 필요성은 미술계 내부에서 꾸준히 요구가 있어왔다. 현재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이 그 역할을 하고 있지만, ‘국립근대미술관’이라는 독립된 기관의 설립이 미술계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보고있기도 하다”라며 “하지만 미술계 내부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기에 지켜봐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한편,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지난달 진행된 한겨레 인터뷰를 통해 사실상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이 국립근대미술관 역할을 하고 있음에 대한 의견을 밝히고, 청와대 컬렉션에 대해선 국현 측에서도 아는 바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미술계 내부에서도 청와대 활용 계획을 둘러싼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지점이다.

문화계 한 인사는 “청와대 활용은 시간이 필요한 것인데, 서둘러서 뭔가를 보여주기 위한 문체부의 정책이 안타깝다”고 표했다.

▲측면에서 바라본 청와대 본관의 현관 (사진=서울관광재단 제공)
▲측면에서 바라본 청와대 본관의 현관 (사진=서울관광재단 제공)

졸속추진 안 돼, 시간 갖고 민의 모아야

한편 현 정부와 문체부의 청와대 활용 계획은 명확한 듯 명확한 것이 없다. 청와대 활용 계획 발표 이후 우려 섞인 반응들이 터져 나오고, 공론화와 소통에 대한 문제점들이 제기되자 살짝 한 발 물러서는 듯 보이고는 있다.

이런 가운데 문체부장관은 웹툰 업계, 공연예술인, 대중음악업계, 장애인 체육계 인사들을 만나는 행보를 보였다. 문체부 장관으로서 문화계 인사들을 만나고 소통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일각에서는 “현 상황을 피해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기 위한 ‘보여주기식 행보”라는 곱지 않은 시선도 있다.

앞으로 문화계와 시민들의 바람대로 청와대 활용에 관해 현 정부와 문체부는 각계 각층 다양한 시민들의 뜻을 경청하는 데 힘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졸속으로 추진한 ‘국민의 청와대’가 화려한 겉치장으로 국민들의 역사 속 상징을 무너뜨리지 않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