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예종 전통예술원 한국예술학과, 동시대 한국음악창작의 담론과 진단
한예종 전통예술원 한국예술학과, 동시대 한국음악창작의 담론과 진단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2.11.14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24 오후 1시, 석관캠퍼스 본부동 5층 케이시네(K-CINE)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동시대 한국음악창작의 연구 성과를 검토하고 연구 과제를 전망하는 학술심포지엄이 마련된다. 

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김대진) 전통예술원 한국예술학과는 24일 오후 1시 석관캠퍼스 본부동 5층 케이시네에서 “동시대 한국음악창작의 담론과 진단”을 주제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매년 전통공연예술에 대한 심도 있는 주제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해온 전통예술원 한국예술학과는 올해 제24회 학술심포지엄에서 “동시대 한국음악창작의 담론과 진단”을 주제로 논의의 장을 펼친다. 

올해는 보다 한국음악창작에 대해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현재 활동하는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정가악회 대표 등의 생생한 현장의 내용도 포함한 총 4편의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중앙대학교 전인평 명예교수의 ‘또 하나의 한강의 기적; 창작국악의 전개와 정착’ 기조발제로 ▲원일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예술감독의 ‘시나위 개념의 새로운 확장과 경기시나위 오케스트라에 관하여’를 비롯 ▲최우정 서울대학교 교수의 ‘국악 음악극 작곡의 제 문제와 그 해결방안’▲천재현 정가악회 대표의 ‘창작 음악에 국악이 해준 것들’ 등을 다룬 논문이 발제된다.

지정토론에는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이희경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라예송 한국예술종합학교 겸임교수가 참여한다.  

전지영 한국예술학과장은 “이번 학술심포지엄을 통해 한국음악창작의 거대 담론을 함께 논의하고 진단함으로써 한국음악창작의 현재와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학술심포지엄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한국예술학과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문의 및 안내: 02-746-9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