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제14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접수 시작
한국관광공사, 「제14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접수 시작
  • 이지완 기자
  • 승인 2023.02.0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3월 3일 오후 2시까지, 온라인 접수
관광딥테크, 실감형관광콘텐츠 등 역량 있는 기업 기대
▲ 「제14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홍보물 (사지=한국관광공사 제공)

[서울문화투데이 이지완 기자] 관광업의 판도를 흔들 차세대 혁신 기업을 찾는 공모사업이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관광공사)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지닌 관광 분야의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제14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을 오는 3월 3일까지 개최한다.

14회를 맞이한 공모전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관광기업을 육성하는 데에 힘을 쏟고자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예비사회적기업 선발’을 강화하고(1점 가점), 역량 있는 창업 기업이 관광산업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모집유형을 ▲관광딥테크 ▲관광인프라 ▲실감형관광콘텐츠 ▲관광체험서비스로 재설정했다. 또한, 사업 아이템 선정부터 팀원 구성ㆍ사업 방향 설정ㆍ투자 유치 시기ㆍ투자자 선택ㆍ마케팅 전략 등을 함께 고민할 조력자를 투입하는 <컴퍼니 빌더(Company-Builder) 프로젝트>를 신설하는 등 지원 혜택을 강화했다. 사업화 지원금도 기업 당 최대 1억 원으로 22년 평균 5천만 원에서 평균 5천 5백만 원으로 확대했다. 교육과 컨설팅, 판로 개척, 교류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공모전에는 예비창업자부터 창업 7년 이내의 기업까지 참가할 수 있으며, 응모 자격에 따라 예비·초기·성장관광벤처 3개 부문에 지원할 수 있다. 선발 기업 수는 예비관광벤처(예비창업자) 부문 35개 내외, 초기관광벤처(창업/재창업 3년 이내) 부문 70개 내외, 성장관광벤처(창업 3년 초과 7년 이내) 부문 35개 내외로 총 140개다.

참가를 희망하는 창업자는 3월 3일(금) 오후 2시까지 공식 누리집(contest.tourbiz.or.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예비관광벤처와 초기관광벤처 부문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거쳐 선정하고, 성장관광벤처 부문은 3차 현장 실사까지 진행한 후 4월 말경에 최종 발표한다. 관련 세부 공모 요강은 온라인에서 열람 가능하며, 오는 2월 9일에는 ‘2023 관광기업 지원사업 설명회’를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 관광벤처 공모전 관련 현장 상담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