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오페라 발레 ‘지젤’, 30년 만에 내한 공연
파리 오페라 발레 ‘지젤’, 30년 만에 내한 공연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3.02.15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8~11, LG아트센터 서울 LG SIGNATURE 홀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1669년 창단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발레단이자, 최정상의 기량과 명성을 보유한 파리 오페라 발레가 30년 만에 내한하여 그들의 상징적인 레퍼토리 <지젤>을 선보인다. 낭만 발레의 대표작으로 일컬어지는 <지젤>은 1841년 파리 오페라 발레에 의해 초연되었고, 180년이 지난 현재까지 발레 팬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고전으로 손꼽힌다. 

@2122-245_GISELLE_Jean CORALLI Jules PERROT_D. Gilbert (Giselle) Hugo Marchand (Albrecht) (c) Agathe Poupeney OnP
@2122-245_GISELLE_Jean CORALLI Jules PERROT_D. Gilbert (Giselle) Hugo Marchand (Albrecht) (c) Agathe Poupeney OnP

이번 공연은 1993년 세종문화회관에서 펼쳐진 <지젤> 이후 30년 만에 이루어진 내한으로, 해외 투어가 많지 않은 파리 오페라 발레를 국내에서 만날 드문 기회다. 현 예술 감독인 호세 마르티네즈(José Martinez) 와 무용수 70명을 포함하여 파리 오페라 발레 소속 120명이 내한하며, 오케스트라 연주는 국립발레단 등 국내외 주요 발레단의 공연에 참여한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가 담당한다. 대전예술의전당 아트홀에서 3월 3일~4일 2회 공연한 뒤, LG아트센터 서울 LG SIGNATURE 홀에서 8일~11일까지 5회 공연한다.

장 코라이(Jean Coralli)와 쥘 페로(Jules Perrot)가 안무하고 아돌프 아당(Adolphe Adam)이 음악을 쓴 <지젤>은 낭만주의 시대가 배출한 걸작 발레로 평가받는다. 파리 오페라 발레가 1841년 6월 파리 르펠르티에 극장(Salle Le Peletier)에서 초연한 이 작품은 예술적으로도 상업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며 발레단의 상징적인 작품이 되었다. 이후 <지젤>은 다양한 안무가에 의해 변주되어 왔는데, 이번에 선보일 <지젤>은 원작에 기초하여 파트리스 바르(Patrice Bart)와 외젠 폴리아코프(Eugene Polyakov)가 1991년 재안무한 버전이다.

<지젤>은 당대 유럽에 널리 퍼져 있는 배신당한 처녀의 유령 ‘빌리(Willy)’ 설화를 바탕으로 쓰였다. 아름다운 시골 처녀 ‘지젤’은 마을 사람으로 변장한 귀족 ‘알브레히트’와 사랑에 빠지지만, 지젤을 짝사랑하던 마을 청년 ‘힐라리온’에 의해 알브레히트에게 약혼녀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슬픔 속에 죽게 된다. 지젤은 ‘빌리’가 되었지만 빌리들의 여왕 ‘미르타’가 알브레히트를 밤새도록 춤을 추어 죽게 하려 하자 그를 지켜 준다. 

<지젤>은 무용수들의 테크닉을 극한까지 선보이는 고난도의 작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특히 연인의 배신을 깨닫고 실성해가는 지젤의 모습을 그린 1막의 ‘매드 씬’, 하얀 발레복을 입은 발레리나들이 펼치는 2막 ‘빌리들의 군무’는 작품의 하이라이트로 손꼽힌다. 

@Giselle - Ballet de lOpera national de Paris -(c) Yonathan Kellerman OnP175
@Giselle - Ballet de lOpera national de Paris -(c) Yonathan Kellerman OnP175

이번 공연에는 파리 오페라 발레의 가장 높은 등급이자, 프랑스어로 ’별’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에투알’(étoile) 무용수 6명이 주역 ‘지젤’과 ‘알브레히트’로 출연한다. 파리 오페라 발레의 정단원은 5단계의 엄격한 등급 체계로 나누어지는데, 단원들은 매년 ‘승진 시험’을 거쳐 승급할 수 있다. ‘군무진’으로 분류되는 ‘카드리유’, ‘군무 리더’라고 지칭하는 ‘코리페’를 거쳐 솔리스트로 구분되는 ‘쉬제’가 되며, 여기에서 더 승급하면 비로소 주역을 맡을 수 있는 ‘프르미에 당쇠르’ 등급이 된다. 가장 높은 등급인 ‘에투알’은 승급 심사로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결원이 생길 때 예술감독이 극장과 상의해 지명하는 시스템으로, 전체 단원의 10% 이내로 제한된다. ‘에투알’은 주역으로만 출연하며, 자신이 출연하는 작품에 대해서도 발레단과 상의하여 결정하는 등 특별한 권리를 누린다. 

2007년 로잔 국제발레콩쿠르 1위를 기록하며 주목받았던 박세은은 2011년 파리오페라발레단의 준단원으로 입단, 5단계의 승진을 거쳐 2021년 6월 에투알로 지명되었다. 외국인 단원 비중이 5%에 불과한 발레단에서 박세은의 에투알 지명은 기념비적인 사건으로 평가받는다. 아쉽게도 박세은은 출산으로 인해 본 무대에 서지 않지만, 지난해 ‘쉬제’로 승급한 한국인 무용수 강호현이 공연에 참여하여 고국의 관객들에게 본인의 기량을 선보일 예정이다.